Upgrade Dishwasher 기타 March, 2012

식기세척기 꼭 필요할까?
몇 식구가 모여 반찬 많은 한식 요리를 먹고 나면 설거지할 그릇이 산처럼 쌓이는 게 다반 사. 식기세척기를 사용해본 사람들은 시간과 힘의 절약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하루 동안 사용한 그릇을 식기세척기에 넣고 한 번 만 돌려주면 식사 후 늘 행해지던 하루 세 번의 단순 노동이 사라지게 되는 셈. 중간에 예비 세척이나 불림 등이 꽤 번거로울 것 같지만, 세척 후 뽀송뽀송, 뽀드득해진 그릇을 본다면 ‘식기세척기 사길 잘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위생성을 최고의장점이라 여기는데, 80℃ 이상의 온도로 설거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높은 온도를 이용해 음식물 찌꺼기를 녹여내며 최신 제품들은 스팀이나 자외선 등의 살균 기능을 추가해 기존 제품보다 더 큰 세척 효과를 낸다. 물 사용량이 많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지만, 수돗물을 틀고 20분간 설거지하면 120L를 소모하는 데 비해 식기세척기에서는 12인용 기준 20L를 넘지 않아 손 설거지보다 물도 절약된다.

식기세척기 쇼핑 가이드
가전제품 구입 시 가장 큰 고민은 브랜드 선택이다. 우선 국산과 수입 제품 중 어느 것을 고를지 정해야 한다. 국산 제품은 오목한 그릇이나 냄비 등의 수납공간이 확보되고, 작은 수저통을 설치하는 등 한국 식문화에 맞게 제작되었다. 수도 연결이 간편해 온수를 직접 끌어다 쓸 수 있어 전기료와 시간이 절약되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장점. 수입 제품은 비교적 잔 고장이 적고 내구성이 좋은 편이다. 특히 소음의 차이는 가장 비교되는 부분. 모터 성능이 좋고 내장 설계가 잘돼 있어 거의 소음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접시를 사용하고 커틀러리가 많은 외국 식문화에 따라 밥공기 넣을 자리가 부족하거나 아랫단에 수저통 공간이 클 수 있어 구입 전 바스켓디자인의 확인은 필수다. 물살 강도와 방향이 세척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어떻게 생긴 바스켓이냐’가 곧 효율적인 수납 여부를 결정해 물살과 그릇 간의 완벽한 세척력을 완성한다. 용량의 크기도 고민해봐야 할 부분. 10인용이라면 접시 사용이 많은 외국 식생활에 맞춰진 용량이다. 오목한 공기들로 채우다 보면 5~6인용 정도로 밖에 사용할 수 없다. 하루치를 한 번에 몰아 씻는다 생각하면 4인 가족 12인용 정도가 적당하다. 이사나 리모델링을 기회 삼아 빌트인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 제품도 싱크대 높이와 비슷하게 제작돼 큰 무리 없이 레이아웃을 짤 수 있다.설치 공간이 좁다면 조리대 위에 올려놓고 쓸 수 있는 소형 제품을 추천한다.

그릇 모양에 따른 위치
식기세척기의 위 칸은 아래 칸과 비교해 물살이 약하다. 깨지기 쉬운 유리컵이나 밥공기 등은 위 칸에 엎어 놓고, 국자·주걱 등의 주방 도구도 위 칸에 뉘어놓는다. 평평한 접시는 칸칸이 세우고 오목한 접시라면 한칸씩 간격을 두도록 한다. 냄비나 음식물 찌꺼기가 많은 그릇은 아래쪽에 배치하고 플라스틱 용기는 세척중 뒤집히거나 날리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01 밀레 G 5100 SC 국내 최대 용량인 14인용 제품. 깊이 조절 및 중앙부·좌우 이동이 가능한 3D 수저 전용 바스켓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접이식 바스켓을 장착해 오목한 그릇과 냄비처럼 큰 식기도 배치할 수 있다. 그릇의 양과 오염도, 물의 탁도를 자동 감지하는 ‘오토 센서’를 탑재했으며 6가지 세척 프로그램 코스 선택이 가능하다. 팬 작동 시간, 린스 투입량을 자동 조절하는 센서 드라이 기능, 원터치 프로그램 방식 등으로 편리함을 강화한 제품이다. 59.8×84.5×60cm 255만원.

02 지멘스 SN25E230EA

03 파세코 PDW-F362C 12인용 빌트인 제품. 원터치 조작 방식으로 편의성이 높고, 국내 최저 수준의 물 소비량으로 세척 가능하다. 58분 표준 세척 기술이 적용돼 절전 효과를 높인 에너지 절약형 제품. 상·하단을 분리 세척하는 올터네이트 워싱 방식을 채택해 세척력 향상과 기기 작동 시에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했다. 표준 모드 기준 56분의 작동 시간으로 비교적 빠른 편이다. 59.7×81.5×54cm 56만원.
04 하츠 DW-S121 12인용의 빌트인 식기세척기로 도어 부착형 제품. 80℃ 고온 세척으로 강력한 살균이 가능하며, 강제 송풍 건조 방식이라 빠르고 뽀송하게 그릇을 건조한다. 강력, 표준, 급속 절약, 등 6가지 세척 프로그램을 탑재하고, 원하는 시간에 세척 가능한 예약 기능을 갖췄다. 상·중·하 분사기에서 강력한 입체 물살이 뿜어져 나오는 3차원 세척 방식이다. 상하 2단 높이 조절이 가능한 식기 바스켓으로 수납 효과를 높였다. 59.7×81.5×57cm 78만원.
05 지멘스 SN25E230EA 국내 기준 12인용 제품(유럽 13인용). 부메랑형 물 분사기를 장착한 5단계 물 분사 방식으로 구석구석 숨어 있는 음식 찌꺼기까지 말끔히 제거한다. 적외선 센서가 물 오염도를 측정, 예비 헹굼 과정에서 사용된 물이 깨끗할 경우 재사용돼 약 4.5L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그릇 오염도에 따라 자동 온도가 설정되며, 기기 내·외부 공기와의 혼합이 없어 세균 증식을 억제한다. 60×84.5×57.3cm 256만원.

Editor이은경

Photographer심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