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루미가 함께한 부산맘아동병원 가전/AV February, 2020 부산맘아동병원은 모든 입원실에 천장형 공기청정기 퓨어루미를 설치했다. 미세 먼지가 아이 건강은 물론 지능에까지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놓고 보면 마땅한 결정이다.

긴 복도를 중심으로 줄지은 아담한 입원실. 이것은 어린이 전문 병원 특유의 공간 레이아웃이다. 아동병원은 입원율이 높다. 그것도 1인실로 말이다. 그런데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찰이나 처치 등이 요구될 때 입원을 권유하는 성인 병원과 그 개념이 좀 다르다. 이유는 이러하다. 아이는 어른보다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계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데다 병원 내 감염에 특히 취약해 가령 장염으로 내원하더라도 감기나 독감에 걸리기 십상이기 때문.



작은 입원실이라도 퓨어루미라면 넓어진다
아동병원의 입원실은 다른 아이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아이를 격리할 때도 이용되는데 이런 경우 아이는 이곳에서 보호자와 함께 생활하게 된다. 환자와 보호자가 하루 종일 머무는 이 입원실 공기가 깨끗하면 감염증을 막을 수 있을 뿐아니라 환자의 쾌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1인 입원실은 아이 방처럼 대체로 작은 까닭에 각 실에 공기청정기를 두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 이런 가운데 부산 사하구의 부산맘아동병원은 천장형 공기청정기 퓨어루미를 설치함으로써 공간 부족, 이로 인한 어린 환자의 안전사고 문제, 관리 및 보관의 어려움 등과 같은 바닥형 공기청정기를 택했을 때의 난제를 말끔히 해결했다.
윤세아 공기청정기로 더 잘 알려진 퓨어루미는 천장에 설치하는 공기청정기로 조명 기능을 겸한다. 조명 대신 퓨어루미를 달면 센터청정기술을 통한 탁월한 청정 효과를 누릴 뿐 아니라 공기청정기가 차지하는 자리를 다른 용도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매우 높아진다. 기존 공기청정기와는 차원이 다른 이 같은 차별성에 힘입어 퓨어루미는 론칭 3개월 만에 누적 판매 대수 5000대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부산맘아동병원 김지숙 병원장을 만나 모든 입원실에 퓨어루미를 설치한 이유에 대해 좀 더 이야기를 나눴다.
문의 031-788-9032(purelumi@shinsung.co.kr, www.purelumi.co.kr)


1 복도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작은 입원실이 이어진 레이아웃.
2 병원은 ‘이곳은 클린룸 전문기업이 만든 한수위 공기청정기 퓨어루미가 설치된 꼼꼼깨끗 공기청정 구역입니다’라는 안내문을 적은 액자를 걸어두고 어린 환자와 보호자에게 깨끗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하고 있다.


3 퓨어루미는 조명 기능을 겸하는 천장형 공기청정기다. 공기청정기는 조명처럼 방 가운데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데 분출된 기류가 벽과 천장을 따라 빠르게 방 전체로 퍼져 나가기 때문이다.
4 입원실에 설치한 퓨어루미. 천장형이기 때문에 같은 면적의 공간이라도 보다 넓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외형도 어느 곳이든 두루 어울리는 미니멀 스타일로 디자인해 아동병원에서도 어색함 없이 조화를 이룬다.



Mini Interview 부산맘아동병원 김지숙 병원장



모든 입원실에 퓨어루미를 설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소아과 병원 특성상 영유아가 많고 또한 호흡기 질환을 앓는 아이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미세 먼지가 사계절 내내 기승을 부리는 만큼 저희 병원에서는 환자의 쾌유를 돕고 병원 내 감염을 막고자 공기청정기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공기청정 효과가 뛰어나면서 아이들이 좋아할 디자인의 제품을 찾던 중 퓨어루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성인보다 어린이가 미세 먼지에 더 취약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더 악영향을 주는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로서의 설명 부탁드립니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활동량이 많아 미세 먼지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또 영유아의 경우 모세기관지염이나 천식 등 균에 의한 감염이 아니더라도 미세 먼지나 오염 물질에 의해서 기관지염 등이 발병될 수 있고 상태가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수많은 공기청정기 중 퓨어루미를 선택했습니다.
무엇보다 퓨어루미는 천장에 설치하는 공기청정기라서 활동성 많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좁은 공간에서도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하더군요. 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그룹 제어도 되고 실내 공기질도 파악할 수 있어 여러 병실을 관리해야 하는 병원에서 퓨어루미는 적격이었습니다. 그리고 클린룸 분야 글로벌 1위 업체인 신성이엔지가 개발하고 제조했다는 점도 믿음이 갔습니다.

평소 미세 먼지로부터 아이 건강을 지키는 데 보호자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미세 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사용하고 외출 후에도 바로 손과 얼굴, 귀, 목 등의 노출 부위를 깨끗하게 씻어내는 등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실내 공기질 관리에서도 적절한 환기가 꼭 필요한데 환기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믿을 만한 공기청정기로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아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Editor장영남(프리랜서)

Photographer오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