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세아 공기청정기 퓨어루미 가전/AV December, 2019 수많은 바닥형 공기청정기 사이에서 유일하게 천장형을 제안한 신성이엔지. 에어페어 2019에서도 신성이엔지의 퓨어루미는 돋보였다.

42년 전통의 클린룸 전문 기업 신성이엔지가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에어페어 2019 미세 먼지 및 공기산업박람회’에 참가하고, 신개념의 천장형 공기청정기 퓨어루미를 비롯해 미립자 가시화 장비, 휘발성유해가스 정화 장비 등 청정 공기에 관한 원천 기술을 선보이며 관람객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에어페어 2019는 최근 미세 먼지 이슈가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라 공기 질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한국공기청정협회가 주최하고 환경부가 후원한 행사로, 약 120개 업체가 참가해 미세 먼지에 대응할 수 있는 신제품과 솔루션을 제안했다.

신성이엔지는 이번에 윤세아 공기청정기로 더 잘 알려진 퓨어루미 ‘가정용’과 ‘사무용’을 모두 선보여 이 박람회에서 시상한 에어디자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배우 윤세아 씨를 메인 모델로 내세운 퓨어루미는 천장에 설치하는 신개념의 공기청정기로, 조명으로도 쓸 수 있다. 지름 620㎜ 크기의 가정용은 원형으로 디자인해 천장에 설치했을 때 일반 조명처럼 보이므로 인테리어 소품처럼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사무용도 1995×309×135mm의 직사각형으로 개발해 기존 형광등을 철거하면 곧바로 부착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공기청정기로서 퓨어루미가 갖는 장점은 일반 공기청정기와 달리 천장에 설치하는 데다 토출구를 사방위로 설계함에 따라 청정 기류를 360도로 빠르게 확산하는 동시에 가구 등과 같은 실내 기물에 의한 청정 공기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는 점이다. 공기청정기가 천장으로 올라간 만큼 공간을 보다 넓게 쓸 수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로 손꼽힌다.

문의 031-788-9032, purelumi@shinsung.co.kr, www.purelumi.co.kr



1 신성이엔지는 에어페어 2019에 참가해 천장형 공기청정기 퓨어루미를 비롯해 청정 공기에 관한 다양한 원천 기술을 선보였다.
2 에어디자인상을 수상한 퓨어루미 가정용과 사무용. 조명처럼 보이는 원형의 가정용은 인테리어 소품처럼 공간에 스며들며, 사무용도 기존 형광등을 철거하면 곧바로 부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3 소형 휘발성 유기 화합물 정화 장치로, 회전식 로터를 적용해 공기 중의 휘발성유해가스를 제거한다.
4 핸디형 미립자 가시화 장비로, 모니터를 연결해 관람객이 부유 먼지를 볼 수 있게 했다. 이 장비는1.0um 이상의 파티클(대규모 집적 회로의 제조 공정이나 전자 부품의 정밀 공정에서 문제가 되는 미세한 먼지)을 감지하는 데 쓴다.
5 미립자 가시화 시스템으로 미세 먼지까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초미립자 발생 등 여타 장비로 측정할 수 없었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이용한다.



Interview
신성이엔지는 퓨어루미의 독창성을 ‘센터청정기술을 이용한 코안다 효과’로 명명하고 있다. 기존 공기청정기와는 발상부터 다른 차별성에 힘입어 퓨어루미는 출시하자마자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IDEA 와 굿디자인을 받았다. 또 공기산업부분에서도 우수한 아이디어를 인정 받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는 기록을 세웠다. 공기청정기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퓨어루미는 어떤 개발 스토리를 갖고 있을까. 신성이엔지 안윤수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퓨어루미의 가장 큰 차별성은 ‘천장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으셨습니까.
반도체 클린룸 공조 시설은 모두 천장에 설치됩니다. 실제로 공기 청정 효과가 극대화되려면 공기청정기는 실내 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주거 환경에서 이렇게 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고민은 결국 ‘그렇다면 아예 클린룸처럼 공기청정기를 천장에 설치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에까지 이르게 했어요. 그런데 여기서 또 다른 현실적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다름 아닌 천장에는 에어컨, 스프링클러, 화재감지기 그리고 조명까지 생각보다 많은 건축 시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까지 더해지면 구조가 복잡해지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다는 것이었어요. 이런 문제를 조명을 겸하는 천장형 공기청정기로 푼 것입니다.

클린룸 산업의 어떤 기술력이 퓨어루미에 반영되었는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신성이엔지는 42년간 클린룸을 개발한 세계 1위 공기 전문 기업입니다. 이에 다양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미세 먼지 가시화 기술, 휘발성유해가스 분석 및 제거 기술, 기류 시뮬레이션 기술, 소음 기술 등이 그것입니다. 퓨어루미는 이런 신성의 원천 기술이 바탕이 되었습니다. 일례로 퓨어루미가 초미세 먼지는 물론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5대 유해가스 제거 기능까지 갖출 수 있는 것도 휘발성유해가스를 분석하고 제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공기청정기 또한 가전이기 때문에 사용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주거 환경에 적합한 공기 청정기 유형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한국은 계절에 따라 미세 먼지 양이 달라지는 곳입니다. 따라서 공기청정기가 필요할 때와 필요하지 않을 때를 고려해 이동과 보관이 편리한 제품 또는 설치형 제품을 추천합니다. 또한 공기청정기 하나로 온 집 안을 정화하기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중소형급 공기청정기를 방마다 두고 사용하는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퓨어루미처럼 천장 설치형을 선택한다면 보관에 대한 고민이 해결될 뿐 아니라 집을 보다 넓게 쓸 수 있습니다.

42년 동안 회사를 이끌면서 느끼신 ‘공기 질의 중요성’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또한 신성이엔지를 향후 어떻게 이끌어갈 계획이신지요.
사람은 음식이 없다면 30일, 물이 없다면 5일, 공기가 없다면 3분을 버티기 힘들다고 합니다. 이처럼 공기는 모든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최근에는 미세 먼지 영향으로 ‘숨 쉴 권리’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등 산업환경을 위해 42년간 경험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민이 편하게 숨 쉴 수 있는 권리를 찾아드리고 싶습니다.

Editor장영남

Photographer이종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