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의 전시회 기타 June, 2020 소란한 나날에도 전시는 계속된다. 칙칙해진 분위기를 전환하고 오색찬란한 작품으로 새로운 영감을 채워 넣을 시간. 이른 여름에 떠나고 싶은 전시회를 모았다.

위로를 시각화하다
홍대 근처를 지난다면 KB 청춘마루 2층 갤러리에 마련된 전시 공간을 들러보자. KB 청춘마루에서 선정한 신진 예술가의 작품을 소개하는 참신한 전시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 6월 말까지 2020 아티스타 3인 중 처음으로 개인전을 여는 일러스트레이터 오승은 작가의 작품 세계를 선보인다. “그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온전히 알 수 없기에, ‘위로’라는 단어는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기도 하죠.” 그녀는 누구나 공감할 법한 그림을 통해 사람들에게 위로를 건넨다. 그녀의 작품은 일상 속 한순간 혹은 작가의 상상력으로 완성한 장면을 표현한 것이 특징. 과감하면서도 부드러운 색감으로 채워 시각적으로도 편안하게 다가오며 색다른 영감을 준다. 전시 방문 후 SNS에 관련 해시태그를 달아 인증샷을 올리면 작가의 개성 있는 그림을 담은 굿즈를 주는 이벤트도 진행하니 놓치지 말 것.
기간 2020년 4월 20일~6월 28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홍익로 18 KB 청춘마루 2층 갤러리
문의 02-3144-7744




새로운 상점(AU MAGASIN DE NOUVEAUTES)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제18회 에르메스 재단 미술상 수상자인 전소정 작가의 개인전을 선보인다. 수상자에게는 4개월 동안의 파리 레지던시 경험이 주어지는데 이 기간 이후 작가의 새로운 작품을 공개하는 것이다. 조소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미디어 아트 분야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전소정 작가는 이번 전시를 시인이자 건축가였던 이상의 초기 시를 모티프로 했으며 서로 다른 시공간을 교차해 현재로부터의 상상의 탈주로를 가설하고자 한 것. 여러 도시에서 기록한 이미지와 영화 등에서 가져온 영상을 오버랩해 완성한 영상, 폐플라스틱을 녹여 제작한 조각, 이상의 시 애호가들과 교류해 출간한 책 등 다채로운 형태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기간 2020년 5월 8일~7월 5일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5길 7 에르메스도산파크
문의 02-3015-3248


ⓒ에르메스 재단



My Dear 피노키오展
동심의 세계로 이끄는 문화생활은 늘 반갑다. 팍팍한 일상 속에서 유년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고 잊고 살던 순수함을 일깨워주기 때문. 아트센터이다에서 주최하는 전시 은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은 언어로 번역된 책 <피노키오의 모험>의 주인공 피노키오를 다양한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다. 작가 20인이 회화, 영상, 대형 조형물, 그림책, 페이퍼 아트, 팝 아트 등 폭넓은 형태의 시각예술로 표현한 작품 173점을 선보이는데 여기에 <피노키오의 모험>의 원작자인 카를로 콜로디와 관련한 희귀 빈티지 도서와 신문, 그리고 오브제까지 공개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전시 콘텐츠 외에도 ‘에르베 튈레의 사운드 워크숍: OH!’와 ‘My Dear 피노키오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으니 참고하자.
기간 2020년 6월 26일~10월 4일
주소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문의 02-730-4368


ⓒ아트센터이다
ⓒYves Charnay



모으고 잇다: gather together
여러 건축가와 협업해 다양한 주제의 설치 전시를 기획해온 소다미술관에서 2020년 선정한 키워드는 ‘공동체’다. 이번에 공개한 <모으고 잇다: gather together>는 건강한 공동체 구축을 위해 마련한 전시로 세 건축가 팀의 작품을 모아 완성도를 높였다. 권순엽 건축가는 루프리스 갤러리에 색다른 지붕을 더해 새로운 공간을 제시하는 작품 ‘빛방울’을 선보였다. 박수정, 심희준 건축가는 미술관 라운지에 가방 작품을 설치했으며, 서승모 건축가는 대청마루를 재해석해 관객이 머물 수 있는 쉼터를 제안한다. 고립과 분열의 시대에 사람과 사람을 잇는 공간을 제안하고자 한 의도가 엿보이는 소다미술관의 기획 전시는 연말까지 이어질 예정.
기간 2020년 5월 15일~11월 29일
주소 경기도 화성시 효행로707번길 30 소다미술관
문의 070-8915-9127


ⓒ소다미술관



프롬프터(Prompter)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에서는 장종완 작가의 개인전 <프롬프터(Prompter)>가 열린다. 주로 회화와 드로잉, 애니메이션 위주의 작업을 선보여온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전 세계 지도자들이 모여 회담을 갖거나 중요한 사안을 발표하는 다양한 장소와 그곳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한 오브제 등에 주목했다. 기존 전시들의 일반적인 디스플레이와는 다르게 전시장을 마치 하나의 연극 무대처럼 꾸몄으며 작가만의 우화적인 표현 기법으로 재해석한 역사화와 초상화 등 20여 점의 작품을 설치했다. 정치 세계에서의 예술의 다양한 역할과 영향력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장종완 작가의 개인전은 8월 중순까지 계속된다.
기간 2020년 4월 29일~8월 16일
주소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83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문의 02-736-5700


ⓒ2020 ARARIO MUSEUM

Editor오하림

Photog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