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크리에이터 12인의 공간 - PART ② 기타 December, 2019 공간에는 머무는 이의 취향과 감각이 오롯이 새겨진다. 성문이나 지문처럼 고유한 인장이 찍히게 마련. 한 해의 끝자락, 남다른 스타일과 철학으로 주목받는 리빙&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의 보금자리를 찾았다. 이상적 공간 연출에 관한 가장 현실적인 대답이 여기 있다.

정갈한 감성이 깃든 아틀리에
뷰로 드 끌로디아 문지윤



한적한 주택가 골목에 위치한 문지윤 실장의 작업실에 다녀왔다. 다양한 영역에서 공간 스타일리스트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그녀의 또 다른 이름은 ‘끌로디아’. 여기에 책상 혹은 작업실을 의미하는 단어 ‘뷰로’를 더해 완성한 이름 ‘뷰로 드 끌로디아’는 그녀가 이끄는 브랜드명이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작업실에는 ‘책상 위의 종이 한 장’이라는 의미를 담아 ‘뷰로 파피에’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였다. 글이나 사진, 그림이 종이 한 장에 담길 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니는 것을 떠올린 것. 그 종이가 결국에는 책이 되고, 전시가 되고 더 나아가서는 아틀리에와 쇼룸이 될 수 있다는 그녀는 공간의 이름에 잠재력을 녹여냈다.

오랫동안 아끼며 간직해온 물건들의 적절한 자리를 찾아주었다는 문지윤 실장의 작업실은 구석구석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남다른 안목으로 선별한 생활 소품과 오브제 그리고 생화가 모여 색다른 결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특히 창가 쪽의 선반은 실용적이면서도 감각적인 물건들로 채워 볼거리가 가득하다. 그녀가 직접 선별한 세라믹 아이템을 전시해둔 장은 이곳의 포인트. 도자기에 조예가 깊은 그녀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다.

“도자기와 관련된 작업을 특히 좋아해요. 백자를 주제로 한 전시 공간이 될 수도 있고, 병원이나 호텔과 같은 상업 공간에 도자기의 따뜻한 질감을 더하는 일이 될 수도 있죠.”

따로 일정을 잡지 않는 주말에도 그녀는 작업실을 알차게 활용한다. 지인들과 모여 다양한 취미 생활을 즐기고 소규모로 클래스를 열어 평소 관심 있던 것들을 배운다고. 가죽 공예나 차에 대한 공부를 해오다가 최근에는 지인들과 모여 베틀 수업을 받고 있다.


1 방향제 역할을 하는 오브제와 빈티지한 디자인의 캔들 박스, 그리고 토끼 모양이 유니크한 스너퍼까지 이국적인 소품을 한데 모아놓아 독특한 분위기가 난다.
2 그녀의 취향을 전시한 작업실 중앙의 선반. 다양한 도자 작가의 작품에서 그녀의 안목을 엿볼 수 있다.


‘쓰임’을 말하다
이곳에서는 쇼룸처럼 제품도 함께 판매하지만 문지윤 실장은 물건의 외형에 반해 충동적으로 구매하려는 이들은 말린다. 물건은 예뻐서 사두는 오브제라기보다 ‘쓰임’을 위한 것이라는 그녀의 철학에서 비롯된 것. 취재를 위해 방문한 에디터에게도 멋스러운 다기에 간식을 대접하는 그녀에게서 물건 하나하나에 대한 깊은 애정이 느껴졌다.

이렇듯 문지윤 실장은 공간 스타일링에서의 실용성을 강조한다. 어떻게 연출하는지는 공간을 사용하는 이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를 불편하게 하는 꾸밈은 무의미하고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녀는 거창하지 않더라도 개인 고유의 색이나 감각이 묻어나는 공간을 지향한다. @claudia.jiyoon.moon


주말마다 지인 여럿과 함께 베틀 수업을 받는다는 문지윤 실장. 다양한 취미 생활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그녀는 배우고 싶은 게 많은 사람이다.


1, 2 넓은 창가는 아기자기한 소품과 다채로운 식물로 생기를 주었다.
3 작업실에 머무는 내내 기분 좋은 음악이 흘러나왔다. 오디오와 함께 비비드한 색감의 꽃으로 연출한 작업실의 한 공간.
4 도자기에 유독 관심이 많은 문지윤 실장은 가장 아끼는 물건으로 소사요 김진완 작가와 함께 개발 중인 다관을 꼽았다. 형태와 색이 저마다 다른 다관을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기능과 모양을 연구하고 있다.



규정짓지 않은 개성을 더하다
종킴디자인스튜디오 김종완



그의 공간은 담백했다. 김종완 소장이 이끄는 종킴디자인스튜디오의 사무실은 높은 천장이 특징으로 크게 직원들이 업무를 보는 공간과 회의실, 그리고 테라스가 딸린 김종완 소장의 개인 업무실로 나뉜다. 처음 이곳을 보았을 때부터 만족스러워 공간을 크게 손보지 않고 그대로 살려 사용하고 있는데 구조가 특이하거나 화려한 것과는 거리가 먼 대신 스튜디오의 직원들이 일하기 편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용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커다란 창문 여러 개가 줄지어 있어 유독 채광이 좋은 회의실은 모든 직원이 사용하는 다용도 공간이다. 가로로 긴 테이블에 둘러앉아 회의나 식사를 하고 생일 파티도 한다. 다양한 종류의 마감재나 패브릭 샘플을 쌓아놓고 하는 작업도 모두 이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회의실 밖의 사무 공간과 테라스를 지나면 김종완 소장의 개인 업무실로 이어지는 계단이 나온다. 사무실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프라이빗한 공간. 그는 그만의 취향과 스토리를 간직하고 있는 소품으로 업무실의 선반과 창가를 채웠다.

“여행지에서 발견한 자그마한 물건을 수집하는 걸 좋아해요. 저만 아는 스토리가 담긴 물건을 모았죠. 집에도 이만큼 더 있답니다(웃음).”

한곳에 어우러진 이국적인 소품들이 그에게는 과거의 기록이자 새로운 영감이다. 김종완 소장은 다양한 도시에서의 추억을 진열한 선반을 보며 일하다가 종종 그때의 기분을 떠올린다.

1 직원들이 식사나 작업을 하는 다용도 회의실의 전경.
2 이국적인 오브제와 다양한 서적으로 채운 사무실 선반.


공간에 깊이를 주는 일
스스로를 공간의 ‘틀’을 만드는 사람이라 설명하는 김종완 소장이 작업할 때 우선순위에 두는 것은 공간에 깊이를 주는 일이다. 그가 말하는 공간의 깊이란 ‘산책하고 싶은 공간’을 의미한다. 천천히 거닐며 발견하는 재미를 맛볼 수 있는 곳. 유행하는 스타일을 좇기보다 브랜드의 철학을 온전히 녹여내는 것이 그의 방식이다. 여러 브랜드의 상업 공간 작업으로 이름을 알린 그지만 사실 김종완 소장은 개인의 주거 공간 작업도 병행해왔다.

“개인을 하나의 ‘브랜드’라고 하면 그 사람의 철학이 집약된 공간이 바로 집이라고 생각해요.”

다양한 주거 공간 작업을 적극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라는 그. 앞으로의 계획이 뭐냐는 물음에 김종완 소장은 어느 한 분야에 국한하지 않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양한 공간을 아우르며 폭넓은 무대에서 선보일 그의 무궁무진한 작업 세계를 기대해본다. @jongkim_


1 위층으로 이어지는 계단. 감각적인 모빌과 아트워크를 걸어 세련된 무드를 배가했다.
2 김종완 소장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개인 업무 공간. 옆쪽에는 아담한 테라스로 이어지는 문이 있다.


1 종킴디자인스튜디오의 문을 열면 가장 먼저 보이는 보드와 선반. 다양한 서적과 소품을 올려놓았다.
2, 3 회의실의 테이블은 물론 공간 구석구석 작업에 필요한 마감재와 물건들이 가득하다.
4 책상에 앉았을 때 바로 시선이 닿는 창가는 김종완 소장이 가장 아끼는 인형이 있다. 선물 받은 이 인형은 도자기 브랜드 야드로(Lladr?)와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이 함께 작업한 ‘판타지’ 컬렉션. 그가 매일 바라보는 물건으로 디자이너로서 공간에 대한 판타지를 잃지 않도록 마음을 다잡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모던과 내추럴이 공존하는 공간
달앤스타일 박지현


달앤스타일 박지현 디자이너의 셀렘이 가득한 공간. 집을 짓기 전부터 꿈꾸고 계획한 곳이다. 디자이너로서 오래전부터 좋아해온 하이메 아욘의 위트만 체어와 테이블을 들이고 싶어 보에에서 구매했다. 코너에는 작은 벽난로를 설치해 온전히 휴식을 즐기는 나만의 공간을 만들었다.


간결하게 정돈된 무드로 그득한 ‘달앤스타일’ 박지현 디자이너의 공간. 화이트와 블랙의 절제된 컬러 사용과 미니멀한 가구의 조화가 돋보인다. 도회적인 느낌의 모노톤이 자칫 차가울 듯하지만 이토록 공간에 머무름이 편안한 것은 아마도 그녀의 세심한 손길이 닿았기 때문일 듯.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베이스로 활용할 공간은 항상 도화지처럼 만들어요. 여기에 블랙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데 이때 적절한 강약 조절이 매우 중요해요. 마치 얼굴에 눈썹을 그리듯이 말이죠(웃음). 바탕이 정리된 후 우드와 석재 등 자연 소재의 가구와 오브제, 식물을 들이면 깔끔하면서도 온기가 감도는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어요.”

또 한 가지 중요한 팁은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군데군데 곁에 두는 것. “공간마다 숨어 있는 부엉이를 찾아보세요.” 장난스럽게 던진 말에 갑자기 숨은그림찾기를 하듯 ‘부엉이 찾기’에 혈안이 되었다. 박지현 디자이너가 가장 사랑하는 대상은 바로 부엉이. 작업실은 물론 침실과 주방, 욕실 곳곳에 다양한 형태로 자리한 부엉이를 보니 그 존재만으로도 좋은 기운이 전해지는 기분이었다. 크게 자리를 차지하지 않아도, 실제와 닮은 모습이 아니더라도 같은 공간에 있음은 생각보다 큰 힘이 된다고. 더불어 코너 공간마다 각양각색의 매력을 뽐내는 화기와 세련미를 배가하는 판화와 그림, 액자들 역시 그녀의 페이버릿 아이템 중 하나. “공간을 꾸민다면 그 역할에 대해 염두에 두어야겠지만 무엇보다도 사람 냄새 나면서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어 편안함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공간의 주체가 나 자신이 되는 것. 그렇기에 어떠한 스타일을 한데 섞어도 서도 부딪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것일 테다.


스타일에 변화를 많이 주는 박지현 디자이너의 작업 공간. 화이트 컬러로 단정한 분위기를 만들고 생기를 더하는 포인트 컬러, 계절감이 돋보이는 텍스처의 패브릭 쿠션으로 겨울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공간의 온도를 좌우하는 빛
공간에 더욱 리드미컬하게 깊이를 주고 싶다면 빛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박지현 디자이너는 이런 점을 감안해 설계 단계부터 조도의 방향이나 위치 등을 정한다고. 다년간의 시공 노하우를 활용한 그녀의 공간은 자유로운 빛의 오라가 온 곳을 멋스럽게 메웠다.

“빛의 밝기나 조도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예쁜 조명도 인테리어를 망치는 오브제로 전락할 수 있어요. 애플리케이션으로 작동하는 IoT 조명을 사용하면 더욱 쉽게 조절할 수 있어서 추천해요.”

자연광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 큰 창문으로 채광이 풍부하게 들어오는 작업실은 종종 컬러감이 돋보이는 오브제로 스타일링한다. 자연광은 본연의 색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 덕분에 밋밋해 보이는 화이트 공간이 더욱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변신한다. 이처럼 장소마다 다채로운 매력을 체감할 수 있는 작업실과 집은 에너지 넘치는 그녀와 쏙 닮은 듯하다. @dallstyle_designer


1 남편과 함께 사용하는 서재. 집중을 위한 공간으로 벽을 파벽돌로 시공해 묵직한 무드를 조성하고 높이를 고려해 펜던트 조명을 달았다. 또한 공간 활용을 생각해 빛의 컬러와 조도를 쉽게 바꿀 수 있는 필립스 휴 조명을 설치했다.
2 다락방 옆 옥상 테라스로 나가는 곳에 작은 작업실이 또 하나 있다. 가죽 공예를 즐기는 그녀가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공간. 핑크 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그레이, 네이비의 채도를 맞춰 바탕을 만들었다. 여기에 우드와 가죽 소재의 빈티지 가구를 매치해 멋을 더했다.


1 부엉이를 모티프로 한 오브제를 모으기 좋아하는 그녀를 위해 후배가 선물한 플레이트. 클라우스 하파니에미가 디자인한 이딸라의 따이가(Taika) 시리즈로 매혹적인 컬러가 특징이다.
2 박지현 디자이너가 한눈에 반한 피카소의 작품 ‘꽃을 들고 있는 재클린(Jacqueline with Flowers)’. 오묘한 푸른 색감이 공간에 포인트 역할을 한다.
3 도서관 사서로 일하는 남편이 관심을 가져 구해온 앤티크 가구. 부부의 서재에서 운치를 더하며 존재감을 발한다.
4 최근 디자이너를 위한 플리마켓에 참가했을 때 부엉이 오브제를 만들어 팔았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제작을 의뢰해 소나무로 만든 조각.

Editor홍지은, 김소현, 문소희, 오하림

Photographer이종근, 문성진, 이수연, 오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