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로운 삶을 위한 트렌드 탐험 기타 August, 2019 디자인 라이프는 지속 가능성과 더 진보된 편리함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점점 더 발전된 모습으로 우리의 삶에 파고든다. 라이프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할 아이디어로 무장한 하반기 디자인 박람회 소식을 준비했다.

놓치지 말아야 할 주요 전시 5


IFA BERLIN
세계 유명 가전 브랜드의 신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IFA 베를린에서는 올해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제품에 초점을 맞춰 트렌드를 제안한다. 각 기기의 연결성을 주제로 음성 제어나 AI 기능이 있는 다양한 고성능의 제품을 선보인다. 9월 6일에는 화웨이의 소비자 비즈니스 그룹 CEO인 리처드 유가 기조연설을 맡는다. “궁극적인 목표는 전체 시나리오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미래의 기능형 세계에서 소비자에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라는 그의 생각에 따라 AI와 5G, IoT 및 새로운 스마트 장치와의 미래 연결성과 전략을 탐험하는 화웨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독특하고 혁신적인 플랫폼을 소개하는 IFA 넥스트에서는 올해 글로벌 이노베이션 파트너 등의 전문가 강의와 패널 토론, 혁신적인 회사나 연구 기관에서 선보인 미래 아이디어를 만나볼 수 있다. 전시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IFA 서밋(Summit)은 빅데이터가 경제와 정치,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는 데이터이즘(Dataism)을 주제로 8, 9일 이틀간 진행된다.
전시 일정 9월 6일~11일 장소 메쎄 베를린 엑스포 센터 시티


FURNITURE CHINA/MAISON SHANGHAI
중국 국제 가구 박람회(China International Furniture Expo) 2019년 전시의 주 이미지는 ‘꽃’에서 추출했다. 꽃의 중심에서 출발해 2D에서 3D로 그래픽이 변하는 역동적인 h기호는 인터넷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시각을 반영해 중국 가구가 다변화로 나아가는 길목이라는 해석을 제공한다. 국제 브랜드, 현대 가구, 실내 장식 가구, 유럽 고전 가구, 중국 고전 가구, 매트리스, 테이블 & 의자, 야외용 가구, 어린이 가구, 사무용 가구 등 다방면의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같은 기간에 열리는 메종 상하이는 570개 이상의 전시 업체와 200개 이상의 디자이너 브랜드가 인테리어 디자인 솔루션에서부터 완성된 홈 장식 및 조명, 회화, 카펫, 홈 데코 및 액세서리 등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며 유통업체, 소매업체, 인테리어 디자이너에게 원스톱 소싱을 제공한다.
전시 일정 9월 9일~12일 장소 퍼니처차이나, 상하이 뉴 인터내셔널 엑스포 센터(SNIEC)/메종 상하이, 상하이 월드 엑스포 전시&컨벤션 센터(SWEECC)


HELSINKI DESIGN WEEK
올해는 기후 학습(Learning Climate)이라는 테마로 열린다. 헬싱키 시청은 ‘기후 학교(Climate School)’ 역할을 하며 기후 지도와 함께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메인 전시는 에로타야 2(Erottaja 2) 전시장 4개의 층에 걸쳐 각각 디자이너의 견해가 담긴 공간으로 꾸몄으며 알토 대학교의 오타니에미 캠퍼스에서는 건설 폐기물로 만든 가구, 생태 섬유, 신소재 제품 등으로 10개의 전시를 열어 지속 가능한 라이프를 제안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세상을 위한 다양한 영감과 워크숍을 제공하는 올해의 어린이 디자인 위크는 아난탈로(Annantalo)에서 열린다. 디자인 마켓과 어린이 용품을 구입할 수 있는 리틀 마켓은 7, 8일 이틀간 케이블 공장에서 펼쳐진다.
전시 일정 9월 5일~15일 장소 헬싱키 일대


LONDON DESIGN FESTIVAL
매년 기발한 아이디어로 이목을 끄는 랜드마크 프로젝트는 핀스버리 애비뉴에 있는 브로드게이트에서 열린다. 영국 디자이너 폴 콕세지(Paul Cocksedge)는 영국의 문화적인 혁신과 금융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하는 이곳에 플리즈 비 시티드(Please be Seated)라는 주제로 설치물을 전시한다. 등받이가 있는 의자의 역할과 함께 걸어다니는 통로의 기능을 동시에 하는 흥미로운 형태로 작가 주의적인 시각과 실용적인 디자인 솔루션의 올바른 접점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V&A의 존 마데스키 정원에는 겐고 구마의 대규모 대나무와 탄소 섬유의 고리를 서로 엮어 만든 뱀부 링이 들어선다.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는 디자인 사고방식을 한데 모아 패턴과 움직임, 사운드와 자연의 힘을 미로처럼 형상화한 패터니티의 야심찬 프로젝트인 라이프 래버린스(Life Labyrinth)가, 포트넘&메종에는 조명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설치한 조명 작품인 리즈 웨스트의 이리데슨트(Iri-Descent)가 전시될 예정이다. 올해는 디자인 정션이 열리는 킹스 크로스를 비롯해 뱅크사이드, 메이페어 등 새롭게 추가된 디자인 구역까지 총 10개가 공식 디자인 디스트릭트로 지정되었다. 디자인 페스티벌 내 열리는 100% 디자인, 디자인 정션, 포커스 19 등은 런던 곳곳에서 현지와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허브의 역할을 한다.
전시 일정 9월 14일~22일 장소 런던 일대


CERSAIE
체르사이에는 욕실 타일과 가구 트렌드를 소개하는 국제 박람회다. 다양한 테마로 열리는 테마존을 눈여겨볼 것. 건축 갤러리에서는 세계적인 건축가와 디자이너가 빌딩, 드웰링, 싱킹(Building, Dwelling, Thinking)에 대해 논의하는 콘퍼런스가 열린다. 디자인의 소리(The Sound of Design)이라는 주제로 음악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한 전시에서는 고전적인 것과 새로운 것의 균형을 갖춘 욕실 가구의 소재, 질감, 디자인에 대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카페 델라 스탬프 섹션에서는 욕실 가구 관련 디자인과 건축 현안에 대해 탐구하고 시타 델라포사의 타일링 타운 코너에서는 이탈리아와 전 세계에서 온 타일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로 꾸민다.
전시 일정 9월 23일~27일 장소 볼로냐 북쪽 일대




함께 관람하면 좋을 전시 리스트
주요 전시를 둘러본 뒤 시간이 된다면 다음 일정도 주목해볼 것. 지역별 다양한 특색이 담긴 디자인 전시는 대규모 전시와는 또 다른 신선한 영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MAISON&OBJET
워크(Work)를 테마로 하는 올해의 전시에서는 작업장에 대해 색다른 시각으로 접근한다. 휴식 공간과 명확히 구분 짓던 데서 벗어나 휴식과 소통, 공유의 역할을 함께 하는 새로운 사무실 환경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혁신적인 영감과 기술이 담긴 다양한 브랜드의 신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 일정 9월 6일~10일 장소 파리 노르빌뺑드 전시관


HABITARE
하비타레의 2019년 테마는 마인드스페이스(Mindspaces)다. 집이 곧 마음의 상태이며 물리적 공간이 정신적인 면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을 전제로 한다. 총괄 디자이너 라우라 배이뇔래(Laura V?in?l?)는 유형과 무형의 영역을 넘나들며 공간 솔루션을 비롯해 소재와 컬러, 향기, 조명 등 다양한 사물이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했다.
전시 일정 9월 11일~15일 장소 헬싱키 전시 컨벤션 센터


IDS Interior Design Show
음식과 예술, 디자인에 대한 박람회인 IDS 2019년 주제는 디자인 DNA다. 다양한 모양과 요소, 제품과 아이디어, 순간 또는 경험 등은 전체성을 구성하는 DNA 조각 역할을 하며 전시를 완성한다. 네덜란드 식품 디자인 연구소에서 발표하는 먹거리에 대한 다양한 시각도 알아보고 어번 반(Urban Barn)과 같은 흥미롭고 실용적인 제품을 소개하는 캐나다 업체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전시 일정 9월 26일~29일 장소 밴쿠버 컨벤션 센터 웨스트


PAD LONDON
예술과 디자인 박람회를 결합한 파드 런던에서는 현대미술, 디자인, 장식 예술, 사진, 보석 등 유명한 국제 갤러리의 제품을 전시한다. 고대 유물과 빈티지 주얼리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오브제 예술을 함께 발견할 수 있는, 시대를 아우르는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전시 일정 9월 30일~10월 6일 장소 버클리 스퀘어


WARSAW HOME
바르샤바 홈의 2019 디자인 포럼은 방문객 개개인을 중시한 아이엠(I Am)을 주제로 세가지 방향으로 준비했다. 메인 그래픽을 디자인한 폴란드 예술가 토메크 쿠츠마(Tomek Kuczma)는 우리의 집 인테리어와 공동 공간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가치 있는 현대 물건을 수집하는 사람을 연결하는 한 줄을 그려 세 방향을 유기적으로 연결했다.
전시 일정 10월 3일~6일 장소 알레야 카토비츠카 62


VENICE DESIGN WEEK
올해로 8번째 열리는 디자인 축제로 베니스 곳곳의 전시장과 박물관, 예술가 스튜디오에서 디자인과 예술, 공예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현대적인 디자인 전시는 물론 베니스의 숨겨진 면면을 탐험하면서 고대의 물건이 어떻게 디자인되고 장식되었는지 알아볼 기회다.
전시 일정 10월 12일~20일 장소 베니스 일대


KREATIVE DAGE
크레아티베 다게는 다채로운 분야의 창의적인 공예품을 만날 수 있는 자리다. 올해 11회째로 꽃에서부터 니트웨어, 케이크, 패치워크, 목재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작품이 출품된다.
전시 일정 10월 25일~27일 장소 프레데리치아 메세센테르


DUTCH DESIGN WEEK
기존의 것을 보존하는 것에 대한 재평가를 하고 지속 가능성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홍보대사인 스튀디오 드리프트(Studio Drift), 얄릴라 에사이디(Jalila Essa?di), 알리서 래브스트호른(Alice Rawsthorn) 및 스테파노 부리 아르히테티(Stefano Boeri Architetti)를 주축으로 다양한 이론과 발명, 건축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전시 일정 10월 19일~28일 장소 아인트호벤 일대


DUBAI DESIGN FAIR
두바이 디자인 페어의 글로벌 그래드 쇼(Global Grad Show)에서는 세계 각지의 대학에서 낸 최고의 디자인, 기술 및 엔지니어링 등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메이킹 스페이스(Making Space)는 UAE 기반의 지역 및 국제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티브 그룹을 위한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꾸민다. 다운타운 디자인(Downtown Design)의 참여 국가는 스페인으로 혁신적인 브랜드와 함께 그들의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시 일정 11월 11일~16일 장소 두바이 일대


WORLD ARCHITECTURE FESTIVAL
WAF는 건축 전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글로벌 건축 축제다. 이번 콘퍼런스의 주제는 흐름(Flow)으로 사람과 데이터, 자연과 힘의 연결성을 바탕으로 한다. 구조 변경이 자유롭고 유연한 충전재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오픈 빌딩(Open Building)을 테마로 하는 마르크 쿨러르(Marc Koehler)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흐름이라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펼쳐진다.
전시 일정 12월 4일~6일 장소 라이 암스테르담 컨벤션 센터



Editor손민정

Photog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