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꿈꾸는 공간 PART ② 예술과 지식의 보물섬 기타 May, 2019 가정의 달 5월, 아이와 함께하기 좋은 플레이스를 소개한다. 보고 만지고 느끼는 예술과 지식, 경험의 세계로. 어서 와, 이런 놀이터는 처음이지?

오감을 깨우는 예술의 향연 , 미술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현대미술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보다>

아이들에게 관찰은 커다란 깨달음이 되고는 한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현대미술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건 어떨까.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에서 선보이는 <#보다>는 어린이의 열린 시각과 감성으로 현대미술을 관찰하고 느끼며 표현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작품을 ‘보는 행위’를 통해 아이들 스스로 작가의 의도와 현대미술의 의미를 생각하고 표현하게 하는 것. 전시는 ‘살펴보다’, ‘되어 보다’, ‘해 보다’, ‘더 보다’, ‘함께 보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테마별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9점을 감상하고 작품과 연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아이들이 작품을 살펴본 후 작품 속 주인공이 되어보고 스스로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제안하게 유도하는 등 현대미술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한다. 미술 작품 감상 방법을 제안한 가이드 ‘별별 감상법’, 몸으로 작품을 표현하는 ‘몸으로 그려요’, 일상의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고 작품으로 만드는 ‘이야기의 발견’, 나의 감정이 담긴 소리로 거대한 추상화를 그리는 ‘노란방’ 등을 운영한다.
주소 경기도 과천시 광명로 313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문의 02-2188-6137, www.mmca.go.kr/child




색채의 마법으로 상상력 쑥쑥
디뮤지엄

색채의 마법이 담긴 그림 세상으로 떠나는 건 어떨까. 디뮤지엄이 9월 1일까지 선보이는 기획 전시 는 마스터 일러스트레이터들을 포함해 최근 독창적인 작업으로 세계 각지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가 16인이 참여한다. 드로잉, 일러스트레이션, 오브제, 애니메이션, 설치미술 등 350여 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10대의 나이에 <뉴요커(The New Yorker)> 표지를 장식한 20세기 일러스트레이션 마스터 피에르 르탕, 시시각각 변하는 계절을 달콤하게 묘사하는 오아물 루 등이 참여한다. 아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키즈 워크룸’도 놓치지 말 것. 서바이벌 게임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전시실 투어와 함께 드로잉으로 자신의 꿈을 울창한 숲으로 만드는 체험도 진행한다.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관람료 포함 2만5000원이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29길 5-6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관람료 성인 1만2000원, 학생(8~18세) 5000원, 어린이(3~7세) 3000원
문의 070-5097-0020, www.daelimmuseum.org/dmuseum




놀이로 만끽하는 미술 세상
현대어린이책미술관

현대미술의 면면을 놀이로 만끽하는 기회,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이 6월 16일까지 진행된다. 구부요 밴드, 권오상, 조경재, 황문정 등 국내 유수의 현대미술 작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현대미술 속 세 가지 특징인 콜라주, 레디 메이드, 추상 형식을 중심으로 작품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선사한다. 전시실에 마련해놓은 체험 공간 ‘콜라주 랩’에서는 체험을 통해 현대미술의 다양한 콜라주 기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전시와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소리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놀이를 통해 작품을 만드는 ‘내가 그린 소리 풍경’, 평면 콜라주를 표현해보는 ‘디스커버리 랩’,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해 나만의 작품과 개념 카드를 완성하는 ‘위대한 탄생’을 격주 주말에 진행한다. 이 밖에도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은 정규 프로그램으로 예술 창작 프로그램 ‘리틀 아티스트’와 문학 탐구 프로그램 ‘리틀 라이터스’를 운영한다.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146번길 20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월요일 휴관)
관람료 6000원 문의 031-5170-3700, www.hmoka.org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에듀테인먼트 박물관


손으로 만지고 가슴으로 느끼는 우리 문화유산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유리벽 안의 전시물이 아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아이들이 전시된 유물을 직접 만지고 즐길 수 있는 체험식 박물관이다. 다양한 전시물과 연계된 활동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선조들의 생활상을 비롯해 우리 역사와 문화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엿볼 수 있다. 무엇보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아 대상 교육으로 ‘무엇이 더 길고, 많고, 무거울까?’와 ‘흙과 함께 놀아요’를 진행하며, 초등학생 대상 교육으로는 ‘지도로 꿈꾸는 세상’, ‘쇼미더 판소리’, ‘우리는 문화재 지킴이Ⅰ, Ⅱ’가 있다. 그 외에 어린이들의 문화 감성을 키워주고자 박물관 전시 유물을 직접 탐구하는 ‘박물관을 훔친 아이들’도 실시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박물관을 돌아보려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발권하거나, 인터넷 예약을 통해 관람권을 신청해야 한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관람료 무료
문의 02-2077-9647, www.museum.go.kr/child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밀랍 인형 박물관
그레뱅 뮤지엄

아시아 최대 규모 밀랍 인형 박물관 그레뱅 뮤지엄은 역사, 영화, 음악, 미술, 한류 등 총 15개의 테마 아래 정교하게 완성한 밀랍 인형을 전시해놓아 아이에게 모델이 된 인물을 설명하며 다양한 지식을 심어줄 수 있다. 무엇보다 직접 참여하는 다채로운 체험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천재의 퀴즈, 카지노 룰렛, 비행기 게임, 밀랍 인형 영상 제작 체험, 농구 게임, 팝아트 사진관, 뷰티 살롱 총 7개의 디지털 인터랙티브 미디어 존이 그것. 디스커버리 아틀리에에서는 3D 스캐닝으로 자신의 얼굴을 찍고 나만의 밀랍 인형을 완성할 수 있으며, 대통령 전용기를 그대로 구현한 공간에서는 비행기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끽할 수 있다. 그레뱅 뮤지엄은 5월 31일까지 운영하니 참고할 것.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 23
관람 시간 오전 9시 30분~ 오후 7시
관람료 성인 1만8000원, 어린이 1만5000원(60개월 미만 무료)
문의 02-777-4700, www.grevin-seoul.com



생생한 의약 유물, 꼬마 약사의 탄생
한독의약박물관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한독의약박물관은 TV나 교과서에 등장하는 의약 유물들을 만나는 흥미로운 교육의 장이다. 특히 스마트폰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한 전시가 돋보인다. 스마트폰으로 1960년대 소화제를 만들던 당의기 앞 이미지를 비추면 앙증맞은 알약들이 등장해 소화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연령대별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도 장점. 유치원생을 위한 의약 기구 만들기, 초등학생을 위한 혈액형 알아보기, 중고생을 위한 십전대보탕 만들기 등이 인기다. 박물관 속 작은 미술관은 또 하나의 즐거움. 손동현 작가의 전시 <지문-FINGERPRINT>를 여는데, 수묵담채화로 재탄생한 마이클 잭슨, 닌자거북이, E.T. 등 대중문화의 아이콘을 마주할 수 있다.
주소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대풍산단로 78
관람 시간 오전 9시~오후 5시(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문의 043-530-1004, www.handokjeseokfoundation.org/museum





창의력이 자라는 경험의 세계 , 복합문화공간


연령과 발달 시기에 특화된 맞춤 체험
서울상상나라

서울상상나라는 서울시가 건립한 어린이 복합체험 문화시설이다. 120여 점의 체험 전시물을 보유했는데, 연령과 이색적인 주제에 맞춘 차별화된 구성이 특징. 올봄에는 상설 전시인 <자연놀이>를 ‘별별 동물 퍼즐’이라는 주제로 새롭게 단장해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전시와 연계한 신체, 과학, 예술, 요리 분야의 일일 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심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5월에는 어린이날 주간 행사 21종을 준비했다.
주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216
관람 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월요일 휴관)
관람료 36개월 이상 어린이 및 성인 4000원
문의 02-6450-9500, www.seoulchildrensmuseum.org




자동차의 모든 것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현대자동차 브랜드 체험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는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흥미진진한 과정을 보여주는 ‘상설 전시’와 시시각각 변화하는 초대형 커넥트 월 영상과 다채로운 현대 자동차가 어우러진 ‘테마 전시’를 볼 수 있다. 자동차 테마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 ‘키즈 워크샵’도 주목할 것. 자동차 퍼즐 만들기, 자동차 엔진 만들기, 자율주행차 만들기 등은 자동차의 구조를 이해하고 상상력을 더해주어 흥미를 끈다.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6
관람 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상설 전시관 기준, 월요일 휴관)
관람료 성인 1만원, 청소년 7000원, 어린이 5000원(상설 전시)
문의 1899-6611, motorstudio.hyundai.com/goyang




TV 속 주인공이 되는 시간
아이레벨 트라움벨트

대교의 복합문화공간 아이레벨 트라움벨트는 파주출판도시와 함께 ‘출판도시 온에어(On-Air)’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이들이 실제로 방송을 제작하는 스튜디오와 녹음실에서 방송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대교어린이TV의 방송 전문가들과 만나 편안하게 대화하며 방송 분야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도 있다. 방송·미디어에 대한 포인트 강좌, 아나운서·기자·기상캐스터·성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총 90분간 진행한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20인 이상 단체일 시 참여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342
체험료 출판도시 온에어 1만원
문의 031-940-3910, www.traumbelt.daekyo.com



직업 체험부터 놀이와 공연까지
한국잡월드

한국잡월드는 자신의 성향과 진로를 탐색하고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진로설계관’을 비롯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는 ‘어린이체험관’과 ‘청소년체험관’, 직업의 역사와 비전을 살펴보는 ‘직업세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체험관의 수술실과 생명공학연구소를 리뉴얼하는가 하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자율주행차 체험과 창업 체험을 신규 프로그램으로 선보여 더욱 풍성한 체험이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01
관람 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30분(월요일 휴관)
관람료 어린이체험관 성인 8000원, 어린이 1만6000원(평일 기준)
문의 1644-1333, www.koreajobworld.or.kr


Editor김주희

Photog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