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담은 경험 기타 March, 2019 우리의 일상을 이루는 문화에는 다양한 가치가 반영되게 마련이다.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경험할 수 있는 세상의 폭이 달라진다.

HELSINKI
전 세계에서 문해력이 가장 높은 나라로 손꼽히는 핀란드에 공공 도서관 오디(Oodi)가 새롭게 오픈했다. 오디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해 극장, 3D 프린터를 갖춘 창작 공간, 전시나 지역 행사를 위한 공간, 녹음 스튜디오 등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내부를 설계했다. 다양한 책과 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첨단 기술을 수용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도서관에 구비한 10만 권가량의 책은 물론 온라인 서비스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340만 권에 달하는 책을 만나볼 수 있다. 인구 1인당 연간 12권이 넘는 책을 빌릴 정도로 책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핀란드에서 오디가 새로운 문화의 장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해본다.
문의 www.oodihelsinki.fi



SAN FRANCISCO
슈퍼 그래픽 작업으로 잘 알려진 바버라 스토파처 솔로몬(Babara Stauffacher Solomon)의 이번 전시는 색다르다. 거대한 규모의 기존 작품들과 달리 손에 잡힐 만큼 미니멀한 사이즈로 선보이기 때문. 그녀가 1960년대에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을 위해 선보인 그래픽을 비롯해 1980년대에 작업한 그린 건축물(Green Architecture) 드로잉, 최근의 일러스트까지 여러 시기에 걸친 그녀의 다채로운 작업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아이코닉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2월 23일부터 4월 28일까지 이어진다.
문의 www.sfmoma.org



PENNSYLVANIA
유니크하고 현대적인 공예 가구를 만나볼 수 있는 전시 <나카시마 룩스 : 스튜디오 퍼니처 앳 더 미체너>가 열린다. 저명한 예술가 미라 나카시마-야널(Mira Nakashima-Yarnall)이 미체너 아트 뮤지엄에서 오랜 시간 수집하고 전시해온 스튜디오 가구 컬렉션을 주목한 것. 그녀가 직접 큐레이터로 나선 이번 전시에서는 2대에 걸친 나카시마가의 작업은 물론 훠튼 에셔릭(Wharton Esherick), 해리 베르토이아(Harry Bertoia), 샘 말루프(Sam Maloof)의 공예품을 보다 깊이 있게 관람할 수 있다. 전시는 3월 2일부터 6월 7일까지 진행된다.
문의 www.michenerartmuseum.org

Editor오하림

Photog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