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설명서 뷰티 어드바이스 November, 2018 노폐물과 독소는 말끔히 비워내고 몸을 한층 더 깨끗하고 맑게 가꾸는 방법. 실천하면 할수록 건강해지는 당신에게 꼭 필요한 ‘디톡스’ 솔루션을 전한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 아에타스 사루브리스 데이 노녹스 크림 국화과 식물인 밀크티슬을 함유해 피부에 수분 및 탄력을 부여하는 페이셜 데이 크림이다. 유독 성분을 억제해 피부 산화를 방지하고 외부 환경,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50ml 29만8000원.


우리 몸을 공격하는 독소
평소 만성 피로, 부종, 소화 불량을 겪고 있거나 피부가 푸석푸석해 어떤 화장품을 발라도 겉돌기만 한다면 몸 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의심해보라. 현대인은 환경 오염, 스트레스, 수면 부족, 불규칙한 식생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체내에 독소가 쌓인다. 미세 먼지나 환경 호르몬 등 외부에서 체내로 들어온 외인성 독소든 대사 과정을 거치면서 발생한 내인성 독소든 몸이 건강하다면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몸이 다룰 수 있는 독소의 양이 넘쳐나 결국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 갖가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 노화, 피부 질환, 만성 피로, 장 질환 등을 일으키며 당뇨, 고혈압, 비만 등 성인병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심할 경우엔 암 질환이 발생한다. “우리 몸은 유해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 과정에서 피로가 쌓이고 많은 에너지가 소모될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 또한 떨어져요.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항산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설명이다.


독소 자가 진단법
체내에 독소가 지속해서 쌓이고 대사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가 이어지면 각종 질병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독소에 의한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부기, 체력 저하, 어지럼증 등이 있으니 아래의 자가 진단법을 확인해볼 것.
(항목 중 5개 이상 해당한다면 일반인보다 체내 독소가 많이 쌓였음을 의심. 10개 이상이라면 병원 검진 후 디톡스 프로그램을 권함.)


□ 굉장히 피로하고 몸이 늘 무겁다.
□ 어깨와 목의 뭉침, 결린 증상이 오래간다.
□ 인스턴트식품이나 커피, 술, 육식을 즐긴다.
□ 지방간이거나 간 수치가 높고 혈압 조절이 잘 안 된다.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조절이 잘 안 된다.
□ 소변 색이 진하고 소변을 눌 때 시원하지 않으며 거품이 많이 생긴다.
□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자주 차며 소화가 잘 안 된다.
□ 먹는 양에 비해 복부 비만이 심하다.
□ 설사나 변비로 고생 중이다.
□ 얼굴에 여드름이 자주 나고 염증이 오래간다.
□ 두드러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잘 나타나며 아토피 증상이 심해진다.
□ 두통이 자주 오고 어지럼증을 잘 느낀다.
□ 잇몸이 자주 헐고 피가 난다.
□ 목 주변의 임파선이 잘 붓는다.
□ 자고 일어나면 몸이나 얼굴이 자주 붓고 평소 부기가 잘 빠지지 않는다.
□ 일주일에 30분 이상 운동하는 날이 2일 이하다.
□ 눈에 출혈이 자주 생긴다.
□ 팔과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자주 나고 근육에 힘이 없다.
□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나면 크게 앓거나 드러눕는 일이 많다.


디톡스 생활화하기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하루에 물을 2ℓ 이상 마시면 신체에 쌓인 독소 분해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땐 하루 중 혈액의 농도가 가장 높고 혈액이 정체되어 있으므로 이때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의 양이 풍부해지고 농도도 낮아져 독소가 빨리 배출된다. 또한 물은 유해 물질을 녹이고 독성을 낮추는 작용을 해 흡연, 음주 후에 마시면 좋고, 미네랄이 풍부해 세포의 산화 작용도 막아준다.


올바른 식습관 유지하기
자극적인 음식이나 설탕, 소금,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등을 줄일 것. 식사는 거르지 않되 적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달걀, 우유, 생선 등 양질의 단백질과 녹황색 채소, 제철 과일,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자. 고기보다는 콩과 생선을 더 많이 먹고, 흰쌀과 밀가루는 통밀, 현미, 보리 등으로 대체한다. 김치는 디톡스에 좋은 갖가지 재료를 조합해 숙성시킨 발효 식품이다. 마늘 속 알리신 물질은 살균, 정장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무는 비타민 C와 수분이 풍부해 항산화력을 높이고 독성 산소를 없애는 데 좋으며, 생강은 소화를 돕고 살균 및 항균 기능을 한다. 인체의 면역력을 증진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버섯, 면역력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며 혈관까지 튼튼하게 하는 바나나도 디톡스에 좋은 식품이다.


유산소와 근력 운동 병행하기
운동은 각종 면역 세포의 생성을 자극할뿐더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독소, 노폐물 배출을 자연스럽게 돕는다. 규칙적으로 주 3~5회 운동을 하되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과 10~20분간의 근력 운동을 병행한다. 운동을 과하게 하면 오히려 피로 물질이 쌓이고 몸을 산성화시키니 주의할 것. 다리를 높게 들어 제자리 걷기, 스 , 런지 등을 추천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간단히 스트레칭을 해 밤새 굳어 있던 몸을 풀고 혈액과 림프 순환을 도와주자.


마사지와 입욕 습관화하기
물기 없는 마른 피부에 보디 브러시나 마른 수건을 이용해 마사지하면 마찰로 발생한 온열감에 모공이 열리고 혈액 및 림프 순환이 촉진되어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사해 솔트를 사용해 원을 그리듯 보디 마사지를 하면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피부 안팎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좀 더 여유가 있다면 솔트 마사지 후에 페널, 주니퍼베리, 로즈메리 등의 성분을 함유한 입욕제를 푼 물에 반신욕이나 입욕을 해 디톡스 효과를 배가하자.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오렌지 등 과일 껍질을 넣는 것도 방법이라고 스파머시&스파에코 진산호 원장이 덧붙여 설명했다.


디톡스로 다이어트하기
독소 때문에 순환 장애가 오고, 노폐물이 쌓이고, 지방과 노폐물이 뭉치면 셀룰라이트나 군살로 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식생활을 개선해 디톡스를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는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조애경 원장의 설명. 피로 해소와 체내 독소 제거를 해줌은 물론 풍부한 섬유질이 포만감을 준다고 알려져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 있는 해독주스나 레몬 디톡스뿐만 아니라 칼라만시 디톡스, 카카오닙스 같은 슈퍼 푸드를 활용한 디톡스, 지방 분해를 촉진한다는 핑거루트, 레몬 머틀이나 차이, 녹차 등의 티를 활용한 티톡스도 여전히 강세다. 이들의 공통점은 몸의 순환 시스템을 정상화해 독소 배출을 원활히 하고 살을 빼는 거다. 단, 음식을 먹지 않거나 저열량식을 하므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 순 있지만 체지방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체수분과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이므로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요요 현상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자. 무엇보다 올바른 식습관,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며 숙면, 휴식 등을 잘 하는 것이 진짜 디톡스라는 사실을 명심하면서.


마음 다스리기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 과도한 긴장이 이어진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독성 산소가 증가하고 독소 배출 기능은 떨어져 결국 면역 기능이 저하된다. 평소 숙면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며,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자주 웃자. 기분이 좋을 때 나오는 엔도르핀은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므로 디톡스에 도움을 준다.


1 케어존 닥터솔루션 노르데나우 워터 에센스 독일의 광천수인 노르데나우 워터를 담아 수분 부족으로 트러블이 난 피부에 촉촉함을 부여하고 활성 수소가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해 건강한 피부 상태로 되돌려준다. 45ml 3만2000원.

2 네오젠 포어 타이트 필링 무스 모공, 각질, 탄력 케어에 좋은 무스 제형의 모공 팩. 80ml 4만원.

3 크레모랩 오투 꾸뛰르?옥시제닉 필링 마스크 식물성 필링 성분이 피부 표면에 쌓인 피지를 자극 없이 녹여주고,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투명한 피부로 가꿔준다. 100ml 3만2000원.

4 에코유어스킨 피톤치드 시크릿 마스크 고농도의 피톤치드 성분이 피부를 말끔히 정화하고 클레이 성분이 탄력 없이 늘어진 페이스 라인을 날렵하게 잡아주는 마스크다. 130ml 3만원.
5 쥴라이 슈퍼 12 바운스 씬 오일 열과 압력을 가하지 않은 ‘저온 슬로 브루’ 기법으로 추출한 ‘슈퍼푸드 12 콤플렉스’를 함유한 산뜻한 워터 타입의 오일이다. 30ml 4만3000원.
6 페리콘 MD by 라페르바 디-퍼핑 아이 젤 수소 분자가 피부 표면에 빠르게 침투해 햇빛,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칙칙해진 눈가 피부에 에너지와 광채를 더해준다. 15ml 11만원.


피부 정화하기
신체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피부는 탄력을 잃고 칙칙하고 푸석해진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은 림프를 통해 몸 바깥으로 나가는데 이 기능에 장애가 생겼다는 뜻이므로 이를 개선하고 피부의 면역을 증가시키는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영양소를 챙기자. 비타민 C, 비타민 A, 토코페롤, 카테킨, 폴리페놀 등 활성 산소에 대항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이를 담은 ‘디톡스’, ‘피부 정화’ 등의 기능성 화장품으로 관리할 것.

Editor김민선

Photographer박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