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건강을 생각하다 뷰티 아이템 March, 2020 어떻게 하면 친환경적인 삶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을까? 뷰티&라이프스타일 아이템 속 공신력 있는 인증 마크가 그 해답을 찾아줄 것이다.


이브 비건
이브(EVE)는 비건프랑스협회가 설립한 비건 인증 단체. 화장품은 물론 섬유, 식품, 건강보조제 등 비건 제품에 대한 인증 및 관리를 담당한다. 이브 비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동물성 원료는 물론 동물성 실험 원료 및 완제품 등을 모두 배제해야 하며 특히 제조 시설, 설비의 청결도와 교차 오염 등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1 이니스프리 슈퍼푸드 베지워터 토닝 앰플
당근, 방울양배추, 밀싹, 아스파라거스 같은 채소의 유효 성분을 담아 피부 결을 매끄럽게 가꿔주고 건강한 윤기를 부여한다. 동물성 원료, 부산물을 일체 배제했으며 100% 비건 원료를 사용해 이브 비건 인증 마크를 땄다. 50ml 2만원대.


비건 소사이어티
영국의 비건 협회인 비건 소사이어티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독창적인 비건 단체이며 설립된 지 7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활발히 활동을 하며 비건의 개념과 필요성을 널리 확산시키고 있다. 이곳의 비건 마크를 받으려면 동물성 원료, 동물 유래 성분을 일체 넣지 않아야 하고 동물 실험, 유전자 변형도 금지이며 제품 생산 시 어떠한 교차 오염을 발생시키지도 않아야 한다.
2 러쉬 마스크 오브 매그너민티
얼굴 딥 클렌징과 보디 트러블 케어에 효과적인 마스크로 페퍼민트 오일이 들어 있어 쿨링감을 전한다. 러쉬 제품은 비건 소사이어티의 비건 인증 마크와 베지테리언 소사이어티의 베지테리언 인증 마크를 사용하고 있다. 125g 2만원, 315g 4만원.
3 보나쥬르 그린티 워터밤
파라벤, 실리콘 성분, 인공 색소 등 각종 유해 화학 성분을 배제했으며 녹차 성분과 펩타이드 성분이 피부 진정과 회복을 돕는다. 영국 비건 소사이어티의 비건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100ml 1만4800원.


페타(PETA)
국제 동물 보호 권리 단체인 미국 페타의 크루얼티 프리 인증 마크는 제품을 만들 때 동물성 성분을 배제하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임을 알려준다. 발급 기관에 따라 기준에는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토끼를 심벌로 한다. 호주의 CCF, 미국의 페타, 영국의 크루얼티 프리 인터내셔널 등이 대표적.
4 벤튼 렛츠 캐롯 멀티 오일
식물성 오일과 독일산 당근 성분이 들어 있어 들뜬 각질은 잠재우고 피부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한다. 오일을 기초 제품에 섞어서 사용하거나 큐티클이 일어난 손톱 주변에 바르는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페타의 크루얼티 프리 인증을 획득했으며 환경을 생각해 100% 사탕수수 종이와 콩기름 잉크를 사용한 패키지에 담았다. 30ml 1만8000원.


코스모스(COSMOS)
코스모스 인증은 독일 BDIH, 이탈리아 ICEA, 프랑스 에코서트&코스메비오, 영국 토양협회 등 유럽의 대표 유기농 인증 기관이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기준 통합을 결의해 2015년 1월 1일부터 코스모스 스탠더드에 의해 부여하는 세계적 권위의 유기농 화장품 인증이다. 완제품의 20% 이상이 유기농 원료일 경우(씻어내는 제품은 10% 이상) ‘코스모스 오가닉(유기농 화장품)’, 전체 성분의 95% 이상이 천연 유래 성분이면 ‘코스모스 내추럴(천연 화장품)’, 100% 유기농 원료를 사용했으면 ‘코스모스 서티파이드(유기농 원료)’ 마크를 부착한다.
5 샹테카이 베베 오렌지 블라썸 페이스 크림
베이비 케어 라인으로 코코넛과 타마누에서 추출한 유기농 식물성 오일과 플로럴 워터, 모스 로즈 추출물 등을 첨가해 피부에 보습과 진정 효과를 준다. 미국 페타의 크루얼티 프리, 크루얼티 프리 앤 비건과 코스모스 유기농 인증 마크를 받았다. 50ml 6만9000원.


USDA 오가닉
식품 기준으로 만든 미국 농무부의 인증 프로그램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획득하기 까다로운 유기농 인증으로 꼽히는데 원료를 재배하기 최소 3년 전부터 화학적 비료, 제초제, 살충제를 쓰지 않은 토양에서 원료를 재배해야 한다. 그리고 물과 소금을 제외한 전 성분의 95% 이상이 유기농 원료일 때만 획득할 수 있다.
6 닥터 브로너스 라벤더 코코넛 오가닉 헤어 크림
끈적임 없이 빠르게 흡수되는 텍스처가 특징으로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공급한다. 미국 농무부의 유기농 인증을 비롯해 독일의 BDIH, 벨기에의 나트루, 동물 실험을 금지하는 ‘리핑 버니’ 인증과 공정무역 브랜드 인증 등을 받았다. 177ml 1만6000원.




KATRI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는 섬유를 비롯해 화학, 생활용품, 금속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만든 제품의 시험 평가와 검사를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은 국가 통합 인증인 KC 마크를 받는다.
1 허그플러스 핸드 타월
대나무 섬유로 만들어 친환경적이며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테스트를 통해 항균, 소취성을 검증받은 기능성 타월이다. 또 국내 최초로 아토피 안심마크 인증을 받은 타월이라 자극 없이 부드럽게 쓸 수 있다. 4800원.


ICEA
이탈리아의 유기농 인증 기관으로 유기농 원료를 재배, 생산하며 사회적인 책임을 갖고 공정한 무역을 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인증 기준 역시 엄격하고 까다로운데 제품 원료와 구성 물질부터 생산, 공정, 유통 과정까지 빠짐없이 검사하고 등급을 부여한다.
2 콜만 인티미트 워시
ICEA, VEGAN OK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캐머마일, 칼렌둘라 꽃, 알로에베라 등을 주성분으로 사용해 피부 진정 및 항균 효과가 있는 여성 청결제. 250ml 1만6900원.


나트루(NATRUE)
천연, 유기농 화장품을 인증하는 국제 비영리 협회로 벨기에 브뤼셀에 본거지를 두고 있다. 이곳의 인증 마크를 단 제품이 나 브랜드는 천연 및 유기농 성분을 사용하고 지속 가능한 생산 과정을 거쳐 만든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크게 3가지로 구분하는데 유기농은 아니지만 천연 성분으로 만든 것은 ‘천연 화장품’, 성분의 70% 이상이 유기농으로 재배된 것은 ‘유기농 성분을 포함한 천연 화장품’, 그리고 성분 95% 이상이 유기농 재배인 경우 ‘유기농 화장품’이라고 부른다.
3 벨레다 라타니아 치약
천연 라타니아 뿌리를 함유해 잇몸과 치아를 튼튼하게 관리해줄 뿐만 아니라 입 냄새까지 완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벨레다의 전 제품은 나트루 인증을 받았으며 라타니아 치약은 비건, 글루텐 프리 인증 마크까지 획득했다. 75ml 9000원.


FSC
국제삼림관리협의회에서 구축한 산림 경영 인증 시스템. 산림을 사회, 경제, 환경적 관점에서 책임감 있게 유지 및 관리해 지속 가능한 산림 경영을 수행하기 위해 마련한 자발적 국제 규격이다. 산림 경영자를 위한 인증(FM)과 산림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을 위한 인증(CoC)이 있다.
4 스칸맘 갤러리안 스칸 클래식(주방)
100% 토양에서 분해가 가능한 식물 섬유로제작했으며 내구성과 흡수력이 뛰어나다. 천연 펄프로 만든 제품에 부여하는 FSC 국제 인증과 유전자 변형 목재 펄프가 아님을 밝히는 PEFC 범유럽 산림 인증을 받았다. 8500원.


OCS
OCS는 제품 속 유기농 재료의 확인을 위해 만든 국제 인증 기준이다. 예로 ‘OCS 100’ 마크는 3년 이상 농약, 화학 비료 등 을 사용하지 않은 토양에서 유기 농법으로 재배한 목화를 100% 사용한 제품이어야 받을 수 있다.
5 라엘 유기농 순면커버 생리대 소형
OCS, USDA 오가닉 인증을 받은 유기농 순면 커버로 만들었다. 쿠션감이 좋아 몸에 딱 맞는 듯 편안함을 선사하고 통기성이 우수해 답답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14개입 7200원.


에코서트(Eco-Cert)
원료 수확 방법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유기농 규정을 준수하는지를 심사하는 프랑스의 독립적인 공인 인증 기관이다. 화장품의 경우 원료 재배 시 최소 3년 동안은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10% 이상 유기농 성분, 95% 이상 천연 유래 성분을 담아야 인증 마크를 획득할 수 있다.
6 르 꽁뚜아르 뒤뱅 오가닉 올리브 마르세유솝 리퀴드
몸, 얼굴, 손까지 한 번에 클렌징할 수 있는 오가닉 올인원 클렌저다. 에코서트 인증과 더불어 에코서트 인증을 받은 화장품만 추가로 도전 가능한 코스메비오 인증까지 획득했다. 500ml 4만5000원.

Editor김민선

Photographer박재현

instagramkakaostorykakaoplusnaverpost
blogfacebook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