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유·수분 밸런스 공식 뷰티 아이템 February, 2020 적당한 수분과 유분. 눈에 보이지 않아 들을수록 어렵지만 아름다운 피부의 기본은 진정 유·수분 균형에 달렸다. 하지만 계절이나 환경에 따라 피부 컨디션은 변하므로 그에 맞는 유·수분 관리법이 필요하다는 사실!

이상적인 유·수분 밸런스란?
흔히 수분과 유분이 적당한 상태여야 촉촉하면서도 윤기가 흐르는 좋은 피부라고들 한다. 여기서 말하는 유분이란 피부 표면을 덮고 있는 피지이며, 수분이란 각질층이 머금고 있는 축축한 물의 기운을 뜻한다. “사람들은 수분이 많을수록 좋다고 여기지만 사실 그렇지 않아요. 유분이 어느 정도 있어야 피부 건조를 막고 면역 및 보호 작용을 하죠. 주름도 예방하고요. 그렇다고 유분이 지나치게 많으면 각종 트러블이 발생하니 늘 유분과 수분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이 조언한다. 피부 유·수분이 깨지는 원인은 계절의 변화, 환경오염, 스트레스, 피부 노화 등 다양하다. 증상 역시 제각각이라 유분은 많은데 수분이 부족하기도 하고, 유분과 수분이 모두 부족한 경우도 있다. 그러니 각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원인을 점검하고 그에 맞게 솔루션을 달리해야 한다.


각질이 일어나고 잔주름이 생긴다, 유분(-) 수분(-)
유분과 수분이 모두 고갈된 건조한 상태다. 수분 크림을 아무리 발라도 수분을 가둬줄 수 있는 지질이 부족하므로 건조를 극복하긴 어렵다. 유·수분을 모두 공급해주는 관리가 필요한데 수분감이 풍부한 토너와 히알루론산 앰풀 등으로 수분을 듬뿍 더하고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등을 함유한 크림이나 로션으로 마무리해 외부로 빼앗기는 수분을 막고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자. 겨울철에는 오일이나 밤 타입의 화장품을 추가해볼 것. 건조에 취약한 볼, 눈가, 입과 목 주변에 보습을 충분히 하고, 잔주름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아이크림 역시 꼼꼼하게 사용한다. 또한 다른 피부 타입보다 피지선의 활동이 둔해 피지 분비량이 적으므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마사지와 유분과 수분을 공급하는 집중 트리트먼트 팩을 주기적으로 할 것. 클렌징은 유·수분 함량이 높은 로션이나 크림 타입으로 한다.


우드 소재의 스탠드형 모빌은 우들랏.
1 이솝 시킹 사일런스 페이셜 하이드레이터
민감성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주는 가벼운 텍스처의 하이드레이터. 피부에 빠르게 스며드는 가벼운 로션 타입으로 영양감이 풍부하며 이상적인 피부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60ml 7만1000원.
2 겔랑 아베이 로얄 유쓰 워터리 오일 최고의 순도를 자랑하며 피부 재생 효과가 있는 겔랑의 독자적인 ‘위쌍 허니’ 성분을 담았다. 오일이지만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스며들어 탄력과 윤기를 즉각적으로 선사하는 것이 특징. 30ml 13만원.
3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세럼 보습 장벽을 만들어 피부 속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도와준다. 쫀쫀한 제형의 세럼이 피부에 흡수되어 속 땅김을 해결해주고 건조로 인해 가려운 피부를 집중적으로 개선해준다. 40ml 4만2000원.


1 레노마 글로우 에센셜 미스트 수분층과 오일층의 이중 레이어로 유·수분을 동시에 공급해준다. 뿌리는 즉시 피부 표면에 광채 보습막을 형성하는 동시에 수분 손실을 막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120ml 2만1000원.
2 바이오더마 시카비오 포마드 외부 자극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연약해진 피부에 유·수분을 공급해주는 데일리 크림. 색소, 향료 등을 첨가하지 않아 성인은 물론 영아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40ml 2만2000원.
3 헉슬리 오일에센스 에센스라이크 오일라이크 오일과 에센스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제품으로 오일처럼 부드럽게 발리지만 오일보다 빠르게 스며들어 피부에 산뜻함을 남긴다. 30ml 4만3000원.
4 에스티 로더 뉴 트리셔스 액티브 트레멜라 하이드라 포티파잉 아이 밤 부드러운 벨벳 텍스처의 아이 밤이 건조한 눈가 피부에 강력한 수분감과 탄력감을 전달한다. 15ml 4만5000원대.
5 바디프랜드 백투더네이처 리에이징 아이크림 쫀쫀한 텍스처가 탄력을 잃은 눈가 피부를 매끈하고 탱탱하게 만들어준다. 피부 보습막의 지속력을 높여 번들거림과 수분 증발을 억제한다. 세럼 110ml, 크림 60ml, 아이크림 30ml 세트 47만5000원.



예민하고 거칠어진 피부, 수분(+) 유분(-)
사실 유분만 부족한 경우는 드물다. “수분이 충분하더라도 유분이 부족하면 피부 표면의 수분을 외부로 쉽게 빼앗기게 마련이죠.” 김홍석 원장의 설명이다. 유분, 즉 피지가 줄어들어 피부를 보호하는 천연 피지막이 깨진 상태라면 피부는 윤기를 잃고 거칠어지며 따갑고 가려울 수 있다. 피지막을 손상시키지 않는 부드러운 세안제로 클렌징하는 것이 관건. 그런 다음 진정을 위한 스킨케어에 집중해보자. 자극받고 민감해진 피부를 다스린 후 밀폐력 좋은 크림으로 피부 유분막을 씌워 유·수분 밸런스를 맞춘다. 건조한 정도에 따라 오일을 추가로 써보는 것도 방법. 단, 피부에 자극을 주는 필링 등 각질 제거는 피하는 게 상책이다.


우드 소재의 스탠드형 모빌은 우들랏.
1 아벤느 CPI 스킨 리커버리 크림 리치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을 해준다. 보존제, 파라벤, 향료 등을 배제하고 피부에 꼭 필요한 성분만을 담았다. 50ml 2만8000원.
2 스킨알엑스랩 마데세라 크림 고농도의 마데카소사이드, 세라마이드가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피부 장벽을 탄탄하게 하는 고농축 보습 크림이다. 50ml 3만3000원.
3 록시땅 시어 페이스 컴포팅 오일 시어 버터를 5% 함유해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며 피부 장벽을 강화해준다. 30ml 4만9000원.
4 CNP 하이드로 세라 인텐스 크림 피부 지질을 케어하는 세라마이드 5종과 피부 각질층 세포를 튼튼하게 하는 미네랄 7종을 결합한 ‘세라 미네랄 콤플렉스’를 담아 집중 보습 케어를 도와준다. 50ml 4만5000원.



겉은 번들거리고 속 땅김은 심하다, 유분(+) 수분(-)
“우리 몸의 70%는 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피부 역시 10~15%의 수분을 보유해야 촉촉한 상태가 유지된답니다. 하지만 수분 함량이 10% 이하로 떨어질 경우 피부는 땅기고 건조함을 느끼죠.” 차앤박피부과 건대입구점 김세연 원장의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수분이 부족하다고 하면 단순히 건성 피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성 피부임에도 불구하고 수분이 부족해 겉은 번들거리고 속 땅김을 심하게 느끼는 이가 대부분이라고. 피지 분비량은 지성 피부 수준이어서 겉으로 볼 땐 얼굴에 기름기가 돌아 건조하지 않다고 여기지만 사실 수분량은 매우 부족한 상태다. 이럴 땐 충분한 보습이 급선무. 지성 전용 토너와 로션으로 피부 결을 산뜻하게 정돈하고 가벼운 사용감의 에센스나 젤 타입 제품으로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자. 피지 분비량이 많은 편이므로 클렌징 역시 신경 쓸 것. 유분기 많은 크림 타입의 클렌저보다는 산뜻한 클렌징 워터나 젤이 좋으며 클렌징 폼으로 이중 세안을 한다.


단순한 도형을 모티프로 디자인한 모빌은 마요.
1 클라란스 하이드라-에센셜 인텐시브 바이-페이즈 세럼
오일층과 수분층으로 이루어진 가벼운 질감의 세럼이 피부에 즉각적으로 수분을 채워준다. 50ml 10만6000원.
2 숨37° 워터-풀 래디언트 아우라 마스크 수분, 진정, 각질 케어를 한 번에 도와주는 워시 오프 타입의 마스크 팩. 투명한 젤에 들어 있는 하얀 효모 캡슐이 피부에 닿으면서 크림으로 변하며 세안 후에도 땅김 없이 촉촉한 피부가 오래간다. 100ml 5만원.
3 아리얼 세븐데이즈 카밍 캡슐 7일 동안 사용하는 피부 진정 앰풀을 특수 용기에 담아 가장 신선한 상태로 쓸 수 있도록 했다. 10ml 1만4000원.
4 코라오가닉스 노니 글로우 페이스 오일 남태평양 청정 지역에서 자란 오가닉 노니를 사용한 페이스 오일. 속 땅김 없는 촉촉한 피부로 만들어주며 겉돌지 않는 가벼운 텍스처의 오일을 선호하는 이에게 제격이다. 30ml 7만5000원.
5 꼬달리 비노수르스 S.O.S 인텐스 모이스처라이저 크림 포도수의 풍부한 미네랄과 수분이 피부의 건조함을 해결해준다. 실키한 느낌의 텍스처가 겉돌거나 끈적이지 않으며 가볍게 흡수된다. 50ml 4만5000원.



보습만이 살길, 보디 안티에이징
몸은 얼굴에 비해 건조에 취약하고 유분과 수분이 모두 부족하다. 특히 겨울철에는 몸에 허옇게 각질이 일어나고 피부가 들뜨고 가려울 수 있으니 첫째도 보습, 둘째도 보습이다. 그 다음으로 건조한 환경을 피하고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잘 유지하는 것이 보디 안티에이징을 위한 길이다. “만약 각질이 생기고 따가울 정도로 피부 상태가 건조하다면 보디로션으로는 부족합니다. 리치한 제품을 하루 3회 이상 바르고 목욕 후에는 추가적으로 보디밤이나 크림에 오일을 섞어서 사용해보세요. 그리고 팔다리에는 보디 크림을 팩처럼 바르고 랩으로 10분간 덮었다가 떼어낸 후 마사지하듯 골고루 흡수시키면 효과를 볼 수 있어요.”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팁이다.
샤워는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미온수로 짧게 하는 것이 좋고 샤워를 끝낸 후에는 물기가 완전히 마르지 않은 촉촉한 상태에서 보습제를 사용한다. 때를 밀면 몸의 천연 피지막까지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아토피 피부라면 각질층 수분 함량도 부족하지만 지질의 결핍으로 수분을 가두지 못하기 때문에 세라마이드나 지방산이 들어 있는 보습 제품을 선택한다.


1 원더바스 살롱 드 스파 바디워시 앤 트리트먼트 보디 스크럽, 워시, 트리트먼트를 하나로 합친 멀티 기능의 제품. 바다 소금 성분을 함유한 거품이 노폐물을 자극 없이 제거하며, 20가지 이상의 식물성 오일이 들어 있어 매끈하고 촉촉한 보디 피부로 가꿔주는 것이 특징이다. 210ml 1만8000원.
2 산타 마리아 노벨라 크레마 이드라솔 코코아 버터, 알로에 젤, 아보카도 오일 등을 함유해 건조하고 푸석한 보디 피부에 보습과 탄력을 부여한다. 본래 화상 치료제로 개발한 제품이므로 애프터 선 케어로 사용해도 좋다. 250ml 15만1000원.
3 세포라 컬렉션 프레시 모이스처라이징 바디 밀크 가벼운 텍스처가 끈적임 없이 빠르게 흡수되며 피부에 즉각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준다. ‘렛츠 해브 펀’, ‘문라이트 스윔’ 등 5가지 향으로 선보인다. 200ml 1만4000원.
4 샹테카이 로즈 드 메이 바디 오일 신선한 로즈 워터, 꽃 추출물, 에센셜 오일 등 100% 자연 유래 성분을 담아 피부 깊숙이 수분과 영양을 준다. 50ml 13만6000원.
5 베이직 리플레니싱 바디 오일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동물성 성분을 철저히 배제한 비건 포뮬러 제품으로 무겁지 않은 토닉 제형의 오일이라 산뜻하게 쓸 수 있다. 100ml 5만6000원.



건강한 두피, 윤기 흐르는 머리카락
머리카락에 가려진 두피 역시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피부다.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어 모공을 막고 각질까지 쌓인다. 건강한 두피의 pH는 5.5로 약산성이다. 두피의 pH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선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클렌징, 수분 및 영양 공급도 신경 써야 하지만 무엇보다 잘 헹궈내고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에 샴푸, 컨디셔너 잔여물이 있으면 피부를 자극하고 뾰루지, 가려움증 등이 생기기 때문. 그리고 저녁에 샴푸한 후에 말리지 않은 습한 상태로 잠을 잔다면 곰팡이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과 다름없다.
건성 두피라면 수분을 풍부하게 공급해주는 제품으로 건조함을 완화하고 평소보다 보습팩을 자주 할 것. 그리고 두피에 자극적인 합성계면활성제나 각질 제거 성분인 BHA, AHA가 들어 있는 아이템은 피한다. 겨울철 야외 스포츠 활동으로 직사광선을 받거나 사우나, 드라이 등으로 열을 쐬면 두피가 건조해지며 모발의 변성이 생겨 푸석푸석 거칠어진다. 또 두피 건조가 심해질 경우 인설이 생기고 염증 반응으로 가렵고 따가울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모근에도 영향을 주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반면 피지가 많은 지루 타입 두피라면 실내 습도를 높이고 수분 섭취, 숙면, 휴식 등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외출 후에는 지성용 샴푸로 두피에 묻은 미세 먼지와 노폐물을 꼼꼼하게 세정하고 주기적으로 영양 및 보습 관리에도 힘쓰자.


1 버츠비 모어 모이스처 컨디셔너 위드 바오밥 펌, 염색, 드라이 등으로 손상되거나 건조한 날씨 탓에 푸석해진 모발에 수분감을 부여하고 부드럽게 케어해준다. 295ml 1만4000원.
2 이솝 세이지 앤 시더 스칼프 트리트먼트 샴푸하기 전에 사용하는 두피 스케일링 트리트먼트 제품. 보태니컬 추출물, 비타민 E 성분 등이 자극받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수분감을 전한다. 25ml 4만1000원.
3 다비네스 리밸런싱 샴푸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된 지성 두피를 정상화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샴푸. 레몬 추출물이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하며 시더우드, 녹차, 캐머마일 등 천연 에센셜 오일이 두피에 건강한 느낌을 선사한다. 250ml 3만7000원.
4 라우쉬 스위스 허벌 헤어 토닉 천연 허브 성분이 두피의 자극을 완화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 두피는 물론 모발까치 촉촉하게 관리해준다. 두피, 모발에 끈적임을 남기지 않아 상쾌하게 쓸 수 있다. 200ml 3만6000원.

Editor김민선

Photographer박재현

instagramkakaostorykakaoplusnaverpost
blogfacebook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