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의 신세계 뷰티 아이템 March, 2019 스마트 기술을 탑재한 마스크가 뷰티 디바이스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간편한 사용법과 더불어 집에서도 전문적인 피부 관리가 가능하다는 부푼 기대감을 등에 업고 말이다.

이젠 집에서 예뻐지세요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속 한 장면이 떠오르지 않는가. 홈 뷰티 기기 중에서도 ‘대세 오브 대세’로 자리 잡은 LED 마스크 얘기다. LED 빛을 이용해 피부 탄력, 톤, 잡티 등을 개선하는 뷰티 기기로 LG전자에서 내놓은 ‘프라엘 더마 LED 마스크’를 필두로 이지함피부과의 디쎄, 더레드립, 솔루미에스테, 셀리턴 등 현재 국내에 출시된 LED 마스크만 20여 종에 이르니 그 인기가 새삼 놀랍다. 뉴트로지나의 ‘파인 페어니스™ LED 라이트 마스크’처럼 10만원 미만의 가성비 좋은 제품도 있지만 보통 20만~100만원대로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했다. 그런데도 많은 이가 찾는 이유는 뭘까. “피부과나 에스테틱 숍에 가서 피부 관리를 받기에는 아무래도 시간과 비용 부담이 크죠. 그래서 최신 기술을 장착한 홈 케어 아이템을 하나쯤은 갖고 싶어 하는 것 같아요. 마스크를 장착하고 앉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사용법도 간단하고 한 번 구매하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서 오히려 경제적이라는 생각도 들고요.” 어느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의 설명이다.

최근에는 조금 더 진화한 형태의 마스크도 보인다. 지난해 10월에 론칭한 ‘보미라이’가 그것인데, 국내 최초로 원적외선을 핵심 기술로 만든 마스크다. 원적외선은 눈에 보이지 않아 착용 시 눈부심이 없으며 피부 세포 속 수분의 파장을 높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고. 이처럼 하루가 멀다 하고 제품이 등장하는 것만 봐도 시장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해 보인다. 앞으로는 또 어떤 제품이 우리의 화장대 한쪽을 차지할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일이다.




“LED 마스크 사용 전에는 메이크업과 얼굴에 쌓인 노폐물을 깨끗하게 클렌징해주세요.” - 차앤박피부과 노원점 송원근 피부과 전문의


LED 마스크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LED 디바이스의 경우 기본적으로 광원을 발생(저출력)시키므로 극도로 민감한 피부라면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좋다. 저출력이기 때문에 사용 설명서만 잘 따른다면 문제가 발생할 만한 요소는 없지만 제품 사용 후 피부가 가렵거나 홍조가 생긴다면 가까운 피부과에 가서 점검해보자. 또한 자외선에 가까운 파장의 푸른빛을 사용할 경우 자외선에 탄 것과 비슷한 태닝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너무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LED의 개수가 많을수록 좋은 건가요?
LED 빛의 질과 안정성, 그리고 광량 전체가 중요하다. LED의개수가 적어도 피부 전체에 균일하고 적당한 광원을 낼 수 있다면 그게 더 효과적이다. 하지만 아무래도 LED 개수가 많으면 전체 광량이 증가하고 일정하게 노출된다는 점을 간과할 수는 없겠다.




LG전자 프라엘 더마 LED 마스크, 79만9000원
특징 및 효과 60개의 적색(RED) LED와 60개의 적외선(IR) LED가 동시에 파장을 발생시킨다. 특히 장파장인 적색 파장과 단파장인 적외선이 각기 다른 깊이의 피부에 골고루 침투해 시너지 효과를 내며 피부 톤과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인가를 획득해 효능과 안정성을 입증했으며, 주요 고민 부위를 중심으로 얼굴을 60개존으로 나눠 LG전자가 일명 ‘동안 좌표’라고 부르는 이마, 입가, 눈 밑 등에 LED를 집중적으로 배치했다.
에디터의 후기 무게가 가볍고 안경처럼 쓰는 스타일인데 착용감도 좋은 편. 마스크를 올바르게 써야만 센서가 작동하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음성 가이드가 잔여 시간(3분, 6분)을 알려주어 편리했다. 다만 마스크의 크기가 다른 제품들에 비해 작은 편이라 성인 남성을 배려해 살짝 키웠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


더레드립 더마 LED 마스크 6, 67만9000원
특징 및 효과 총 432개의 LED 칩을 장착한 마스크로 5개의 집중 파장과 1개의 광범위 파장을 이용해 피부 속 여섯 군데 영역을 침투하는 ‘집중 6파장’ 기술을 최초로 도입했다. 얼굴부터 목까지 케어해주는 제품으로 기미와 주근깨 개선, 리프팅, 미백 등 전반적인 피부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집중 케어’, ‘광범위 케어’, ‘토털 케어’ 3가지 중 원하는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토털 케어’로 작동할 경우 ‘집중 6파장’이 세팅되어 432개의 LED 칩에서 빛을 집중적으로 조사해 피부의 표피층, 진피층, 피하층 전체를 빈틈없이 케어해준다. LED 빛에서 나오는 자외선을 완벽히 차단한다는 마스크 안쪽의 붉은색 판 또한 특징이다.
에디터의 후기 각각의 모드를 5분에서 20분까지 원하는 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다. 눈, 코, 입을 개방하도록 설계해 마스크 착용 시 답답하지 않고 움직이는 데 편리했다. 마스크의 크기가 다소 큰 감이 있어서 얼굴에 밀착되는 느낌은 없었지만 목까지 케어해주는 제품임을 고려한다면 오케이다.




솔루미에스테 LED 리얼 마스크, 19만8000원
특징 및 효과 적색 LED와 적외선 LED가 동시에 피부 진피층까지 도달해 콜라겐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피부 탄력을 점차 개선해준다. 화장품의 효능 역시 극대화해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 결이 좋아지고 톤이 한층 밝아진다. 이뿐만 아니라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해 얼굴형과 상관없이 쓸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간소화해 그 어떤 기술이나 요령이 필요 없다.
에디터의 후기 합리적인 가격대가 가장 마음에 든다. 코와 입 부분이 막혀 있어 갑갑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마스크 본체가 얼굴에 딱 달라붙지 않아서 괜찮았다. 제품이 살짝 무거운 느낌이지만 누워서 케어한다면 별 문제 없을 듯하다.


디쎄 1.0 LED 마스크, 100만원대
특징 및 효과 레드, 블루, 근적외선 3가지 파장(파장별로 165개의 LED)으로 5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LED 마스크다. ‘탄력 피부 관리’, ‘지성 피부 관리’ 등 5가지 모드가 있으며 각각 피부 탄력, 피지 생성 억제 등의 역할을 한다. 종합적인 피부 관리가 가능하며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시켜 LED 빛을 근접 조사하도록 디자인했다.
에디터의 후기 충전식이 아닌 컨트롤러와 어댑터, 그리고 마스크를 함께 연결하는 방식이다. 5가지 모드 중 피부 고민에 따른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 듯. 관리를 받은 다음 날에는 확실히 화장이 잘 먹었다.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촉촉하고 순한 클렌저
(왼쪽부터) 구달 카렌둘라 약산성 딥 클렌징 폼 100ml 8000원, 메디큐브 레드 칼라민 클렌징 워터 430g 2만7000원, IWLT 데일리 라이스 리밸런싱 클렌징 워터 300ml 4만5000원.




“세안 후 토너를 발라 피부의 정상 pH를 맞춘 후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


“마스크 사용 전 스킨케어 보습 제품을 충분히 발라주세요. 또한 디바이스 사용 후 다소 자극이 느껴진다면 가벼운 진정 크림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아요.” - 이지함피부과 이대점 김영훈 원장


일주일에 몇 번 사용하는 걸 권장하나요?
브랜드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1일 1회, 정해진 시간만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마스크 작동 시간은 제품별로 상이). 단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자극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주 1회 사용을 시작으로 점차 사용 빈도를 늘려보길 추천한다.
얼마나 사용해야 효과가 느껴질까요?
사람마다 피부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기간을 꼭 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최소 1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미라이 원적외선 마스크, 99만원
특징 및 효과 일반 LED 마스크는 근적외선을 사용하지만 이와 달리 원적외선을 활용해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피부 세포 속 수분의 파장을 높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원리를 적용했다. 인체 온도에서 90.2%의 높은 원적외선 방사율을 자랑하며 1분에 2000회씩 세포를 진동시켜 피부 톤과 탄력, 보습력 개선에 좋다. 또한 특허를 받은 핵심 기술이 녹아든 ‘골드시트’를 원적외선 패드에 부착해 외부로 흩어질 수 있는 원적외선을 안면 구석구석 골고루 침투시킨다.
에디터의 후기 눈에 보이지 않는 원적외선 마스크라 제품 작동 시 눈부심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므로 LED의 강렬한 빛이 조심스러웠던 이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월 2만7500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렌털도 가능.




뉴트로지나 파인 페어니스TM LED 라이트 마스크, 8만9000원
특징 및 효과 듀얼 파장의 LED 광선을 적용한 마스크다. 장파장 적색 광선이 피부 본연의 순환을 활성화해 피부 톤을 맑고 투명하게 가꿔준다. 그리고 단파장 적외선이 피부 속 탄력인자를 깨워 피부 결을 매끄럽고 쫀쫀하게 만들어준다. 마스크와 함께 쓰는 액티베이터는 30회 사용으로 프로그래밍되어 있고, 첫 사용부터 30번째 사용까지 제품의 효능, 효과는 같다.
에디터의 후기 마스크는 빛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얼굴 모양에 맞게 적당히 제작된 듯. 액티베이터는 30회 사용하면 새로운 것으로 교체해야 하지만 그걸 고려해도 가격만큼은 최고의 경쟁력일 듯. 무겁고 비싼 제품 대신 콤팩트한 걸 찾는다면 추천.


끌레지오 LED 매직 아이패치, 7만8000원
특징 및 효과 20개의 적색 LED가 피부 재생 및 눈가 탄력에 도움을 주며 톤업 효과까지 있다. 8분 오토 타이머 기능을 장착해 시간이 지나면 기기가 자동으로 꺼진다. 눈가 주름뿐만 아니라 팔자·이마 주름까지 케어할 수 있으며, 방수 기능이 있어서 사용 후에는 아이 패치를 물로 씻어서 좀 더 청결하게 보관할 수 있다. 부작용이 없는 무독성 실리콘 겔을 사용했다.
에디터의 후기 휴대폰에 연결해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패치를 눈가에 붙였을 때 광대뼈 쪽 튀어나온 부분이 살짝 들뜨는 듯해 아쉬웠다. 2주 정도 사용해봤는데 다른 건 모르겠지만 눈가가 한결 밝아진 듯한 느낌은 확실히 들었다.



마스크 사용 전후에 바르면 좋을 보습&진정 아이템
(왼쪽부터) 랑콤 레네르지 탄력 시카 크림 50ml 12만원, 비쉬 히알루론 앰플 크림 50ml 3만6000원대, 바이오더마 시카비오 포마드 40ml 2만2000원.

Editor김민선

Photographer박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