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이 머물다 전체공간 December, 2019 비슷한 듯 서로 다른 요소가 만들어낸 부부의 특별한 보금자리. 공간에 군데군데 나무의 결을 입혀 아늑함을 배가한 집을 만났다.


여러 개의 비슷한 조각이 모여 새로운 무언가가 되기도 한다. 인천 송도에 위치한 부부의 집이 딱 그랬다. 가구 한 점, 소품 하나가 분명 모두 다른 느낌인데 한곳에 두고 보니 마치 그 자리에 있었던 듯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전체적으로 시크한 인상의 집을 원한 아내와 따뜻한 분위기의 공간을 바란 남편 두 사람의 취향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포인아이디의 임성한 대표는 공간에 내추럴하면서도 모던한 스타일을 녹여내고자 했다. 그 작업의 일환으로 그가 선택한 방법은 바로 집 안 곳곳을 건식 무늬목인 쿼커스 패널로 마감 처리하는 것. 소파를 등지고 바라보는 거실의 한쪽 벽 전체와 부엌 가구, 복도 등에 나뭇결이 느껴지는 쿼커스 패널을 사용해 집에 전체적인 통일감을 주는 한편 모든 마감재를 화이트로 채운 공간에서 느껴질 법한 단조로움을 덜어냈다.

이번 프로젝트의 완성도가 높은 이유로 임성한 대표는 집주인과 여러 차례 진행한 미팅을 꼽았다. 집주인이 직접 해외여행 중 발견한 레퍼런스를 제안하기도 하고 원하는 가구의 스타일을 정하는 등 전체적인 방향을 함께 적극적으로 고민했다고. 두 달에 걸친 공사 기간 끝에 완성된 공간은 더할 나위 없는 두 사람의 보금자리로 거듭났다.


타일로 마감한 거실 바닥에는 밝은 브라운 톤의 러그를 깔아 포근함을 더했다. 벽체와 바닥은 간결하게 풀되 가구의 컬러나 소재에 포인트를 주어 전체적인 균형을 꾀한 것이 포인트.


1 과감하게 우드 톤으로 채운 벽면이 인상적이다. 패브릭 소파와 가죽 암체어, 그리고 금속 사이드 테이블 등 여러 소재의 가구가 색다른 조화를 이루는 거실. 스피커는 뱅앤올룹슨 제품이다.
2 곳곳에 적용한 쿼커스 패널이 화이트 톤의 마감재와 어우러져 포인트 역할을 한다.


비비드한 색감의 아트워크 그리고 이와 대비되는 미니멀한 펜던트 조명을 매치했다. 모던한 디자인의 유리 화병 대신 한국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 화기를 두고 마른 가지를 꽂아 소박한 매력을 배가한 테이블.



심신이 편안해지는 리조트처럼
거실 창에서 보이는 서해 바다의 전망을 살려 리조트처럼 집을 연출하고 싶었던 집주인. 그의 바람을 구현하기 위해 임성한 대표는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간접 조명을 활용했다. 여기에 쾌적한 공간을 위해 과감한 구조 변경도 감행했는데 특히 주방에는 11자형의 아일랜드 장을 설치해 수납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주방 가구에도 쿼커스 패널로 포인트를 줘 집의 다른 곳과 연결된 느낌을 주었다. 더불어 침실과 드레스 룸은 슬라이딩 도어로 분리했으며, 드레스 룸에 화장대를 설치하고 침실에는 침대만을 두어 효율적인 동선과 편안한 숙면을 동시에 꾀했다. 두 사람은 여가를 즐기기 위한 엔터테인먼트 룸도 조성했다. 영화와 음악을 감상하기에 최적화한 공간으로 집주인이 가장 원했던 것. 바닥에는 카펫을 깔고 방음 벽체를 설치해 늦은 밤에도 이웃에게 소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신경 썼다.

어떤 공간이든 처음부터 정해진 용도는 없다. 어떻게 사용할지는 머무는 이가 정하기 나름. 부부의 안락한 일상과 손님의 편안한 머무름까지 고루 배려한 이들의 집에서 펼쳐질 이야기가 자못 궁금하다.


1 전체적으로 화이트와 우드를 조화롭게 녹여낸 주방. 조리대에는 아일랜드 테이블을 설치해 간단한 아침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했다.
2 거실에서 바라본 다이닝 공간 전경. 냉장고와 와인 냉장고 모두 서브제로 제품이다.


1 손님 접대를 위한 공간으로 단장한 방. 경쾌한 옐로 컬러의 소파로 포인트를 주고 벽에는 웨인스코팅 장식을 더해 고급스러운 호텔 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다.
2 게스트 룸으로 활용하는 침실에는 톤 다운된 블루 컬러의 벽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침대와 사이드 테이블을 매치했다.
3 다소 어두운 톤의 패턴 타일에 화사한 편백나무를 매치한 욕실. 간접 조명과 더불어 벽 틈새와 거울에도 조명을 설치해 분위기를 더했다.


인테리어 디자인 및 시공 포인아이디(031-706-1988)

Editor오하림

Photographer진성기(쏘울그래프)